도미니카 연방의 위치와 자연환경

도미니카 연방의 위치와 자연환경

가. 지명

‘도미니카’는 라틴 어로 ‘일요일(주일)’이라는 뜻으로,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처음 섬을 발견한 날이 일요일인 1493년 11월 3일이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대앤틸리스 제도(Greater Antilles Islands)에 속하는 도미니카 공화국 역시 일요일에 발견되어 도미니카로 명명되었을 뿐, 두 국가 간에 역사나 문화적으로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다. 콜럼버스가 이곳을 발견하기 전까지 카리브 인디언들은 그녀의 몸은 크다라는 뜻의 ‘Waitukubuli’로 불렀다.

나. 위치와 면적

도미니카 연방은 서경 61˚22’, 북위 15˚20’에 위치하며, 동쪽으로는 대서양, 서쪽으로는 카리브 해에 연해 있다. 세인트루시아(Saint Lucia), 세인트빈센트 그레나딘(Saint Vincent and the Grenadines), 그레나다(Grenada) 등이 포함된 윈드워드 제도(Windward Islands)에서 마르티니크(Martinique)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섬으로, 윈드워드 제도의 최북단에 위치하고 있다. 동서로 29㎞, 남북으로 47㎞인 길쭉한 모양의 단일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체 면적은 751㎢로 우리나라 부산광역시와 비슷하다. 가장 가까이 위치한 나라는 프랑스령 과들루프(Guadeloupe)와 마르티니크로, 각각 북쪽으로 48㎞, 남쪽으로 40㎞ 떨어져 있다.

소앤틸리스 제도를 이루는 국가와 섬들

소앤틸리스 제도를 이루는 국가와 섬들 ⓒ 푸른길

다. 지형

약 2600만 년 전 화산 활동으로 형성된 화산섬이다. 지질학적으로는 과들루프, 마르티니크, 세인트키츠 네비스(Saint Kitts and Nevis) 등과 함께 소앤틸리스(Lesser Antilles) 화산호(火山弧)의 한 부분을 이룬다. 섬 중앙에는 북서에서 남동 방향으로 해발 300~1,400m에 이르는 산맥과 협곡이 발달해 있으며, 해안으로 좁은 평야 지형이 나타난다. 섬의 최고봉은 디아블로틴 봉(Morne Diablotin)으로 해발 1,447m이다. 섬 전체 면적의 3분의 2가 열대 우림으로 덮여 있는 도미니카 연방은 약 1,200종의 생물이 서식하고 있는 생태의 보고이기도 하다. 지금도 상당수의 지역이 개발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어 ‘자연적인 땅(the Nature Island of the Caribbean)’으로 알려져 있으며, ‘콜럼버스가 여전히 알아볼 수 있는 유일한 신대륙’이라고 일컬어지기도 한다.

섬의 중부와 남부에는 수많은 온천과 분기공(噴氣孔)이 있는데, 이 중 남부의 모르네트루아피통(Morne Trois Pitons) 국립 공원 안에 자리한 보일링(Boiling) 호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화산성 온천이다. 많은 강우량과 지형적 요인으로 수자원이 풍부하다. 주요 하천으로는 카리브 해로 유입되는 라유(Layou) 강과 로조(Roseau) 강, 대서양으로 흘러 들어가는 툴라만(Toulaman) 강 등이 있다. 하천은 항행은 불가능하지만 수력 발전에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라. 기후

열대 해양성 기후 지역으로 연평균 기온은 27℃ 정도이다. 연중 최한월(1월) 기온은 26℃ 정도인데, 최난월(6월) 기온이 32°C 정도로 계절에 따른 편차가 적은 편이다. 북동 무역풍에 의해 습기를 공급받아 연중 꾸준히 비가 내리는데, 강우량은 지형적 영향으로 곳에 따라 편차가 크다.

북동 무역풍의 바람맞이 사면인 북동부 해안 지대는 연 강우량이 5,000㎜를 넘고, 산비탈은 9,000㎜가 넘기도 하는 세계 최고의 다우(多雨) 지역에 속하는 데 반해, 대다수 주민이 거주하는 서부 해안 지대는 1,800㎜ 정도에 그친다. 비가 가장 많이 내리는 시기는 여름철 6〜10월까지이며, 겨울철 2〜5월까지가 상대적으로 건기에 해당한다. 허리케인의 이동 경로상에 위치하여 6〜11월 사이에 피해를 자주 입는데, 1979년에는 허리케인 다비드(David)로 주민의 75%가 집을 잃고 농업 생산량의 60%가 감소하기도 하였다.

소앤틸리스 제도의 무역풍과 허리케인 경로

소앤틸리스 제도의 무역풍과 허리케인 경로 ⓒ 푸른길

연관목차

1000/1205
27. 트리니다드 토바고
28. 푸에르토리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