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맨 제도의 사회와 문화

케이맨 제도의 사회와 문화

가. 인구

전체 인구는 56,732명(2012)으로, 수도인 조지타운에 가장 많은 30,202명이 거주한다. 조지타운을 비롯한 그랜드케이맨에 전체 인구의 95%가 넘는 54,582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케이맨브랙과 리틀케이맨의 인구는 각각 1,970명과 180명밖에 안 된다. 특히 리틀케이맨에는 주민의 수보다 이구아나의 수가 더 많다. 2012년 기준으로 인구 증가율은 2.2%이며, 성비는 95로 여성의 비율이 높다.

흑인이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주변 카리브 국가와는 달리 흑인의 비율은 20%에 불과하며, 혼혈이 40%, 백인이 20%를 차지한다. 역외 금융업과 관광업의 발달로 소득 수준이 높은 반면, 노동력이 부족한 상태가 지속되면서 자메이카, 필리핀, 영국, 미국, 캐나다 등 80여 개 이상의 국가에서 노동력이 들어왔다. 오늘날 이들 인구가 전체 인구의 4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인구 구성이 다양해졌다. 특히 금융 기능과 서비스 기능이 집중되어 있는 수도 조지타운에는 외국 국적을 가진 사람이 전체 인구의 60%을 차지해 자국민보다 더 많다.

나. 언어 및 종교

언어는 영국 식민 통치의 영향으로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지만 일부에서는 에스파냐 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영어의 경우에 독특한 억양을 가지고 있어 종종 크레올(Creole) 언어와 비교되기도 한다.

종교는 개신교 신자가 전체의 3분의 2를 차지하는데, 종파별로는 하나님의 교회와 장로교/연합교회, 제7일 안식일 재림파, 침례교 등이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다. 가톨릭 신자는 전체 인구의 12.6%이며, 무교 또는 종교가 불확실한 인구가 9.2%를 차지한다.

다. 생활

은행의 업무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이다. 식당은 주로 정오부터 밤 11시까지 영업하며, 상점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문을 연다. 은행과 현금 인출기(ATM)는 대부분 그랜드케이맨에 집중되어 있으며, 리틀케이맨에는 현금 인출기조차도 없다. 식당과 택시에서는 대금의 10~15% 정도를 팁으로 주는 것이 일반적이며, 호텔의 경우 보통 청구서에 10%의 서비스 요금이 자동적으로 부과된다. 전기 전압은 미국과 동일하게 110볼트이고, 전기 접속 기구는 2핀 플러그를 사용한다.

20세기 중엽까지만 해도 케이맨, 특히 케이맨브랙과 리틀케이맨에는 관광객이 거의 방문하지 않았기 때문에 주민들은 고유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고 있었다. 전기는 소형 발전기로 자체적으로 공급하였고, 대부분의 주민들은 전기가 없는 상태로 생활하였다. 하지만 이후 대규모 관광업과 대형 은행들이 들어서면서 문화는 급격히 변화하였다. 케이맨 제도는 영국의 해외 영토이기는 하지만, 경제와 문화 등 여러 영역에서 미국과 더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주민들의 생활 방식이나 유행하는 문화 등도 미국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휴대 전화 회선 수가 인구수보다 많을 정도로 유선 통신보다는 무선 통신이 활성화되어 있으며, 국가 번호는 1-345이다. 4개의 텔레비전 방송국과 15개 등의 라디오 채널이 있으며, 인터넷 도메인은 .ky를 사용한다.

라. 케이매나이트

케이매나이트(Caymanite)는 자연 상태로는 케이맨 제도에서만 볼 수 있는 준보석으로, 주로 케이맨브랙의 블러프와 그랜드케이맨의 이스트엔드에서 발견된다. 여러 가지 금속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성분에 따라 흰색부터 붉은색, 검은색 등 다양한 색 배열과 강도를 가진 여러 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함유하고 있는 성분 중에서 검은색은 망가니즈, 붉은색은 철 성분 때문이며, 니켈, 코발트, 구리 등도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색을 낸다. 과거부터 전통 공예품과 기념품의 재료로 이용되어 왔다.

연관목차

1046/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