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오브스페인의 주요 관광 자원

포트오브스페인의 주요 관광 자원

가. 랜드 마크

포트오브스페인 도심의 중앙에는 우드포드 광장(Woodford Square)이 있다. 이 광장에는 관공서 등 중요 기관이 모여 있으며, 북쪽에는 시청과 법원, 대법원, 서쪽에는 대통령궁과 국회가 있다. 남쪽에는 성공회 성당(Anglican Holy Trinity Cathedral)이 있다. 주요 거리로는 독립 광장(Independence Square) 주변을 들 수 있다. 고층 빌딩이 밀집된 지역으로 도시 서부의 간척이 진행되기 이전에는 해안선이 이곳까지 이르렀다. 광장의 중앙에는 전설적인 크리켓 선수의 이름을 딴 브라이언 라라(Brian Lara) 보행로가 있다. 광장의 남쪽 해변에 위치하고 있는 등대는 현재 운영되지 않는다.

한편 과거 사탕수수 농장에 유입된 다양한 이주민(흑인, 인도계 등)으로 구성된 도시의 역사는 오늘날에도 도시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는 시 동북부 라벤틸레 언덕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벨몬트(Belmont)는 흑인들의 주요 거주지이다. 한편 세인트제임스(St. James) 지구는 사탕수수 대농장과 거리상 가깝다는 이유로 19세기 후반부터 인도계 계약 노동자 인구가 집중된 곳이었다. 현재에도 이곳에는 인도식 지명이 일부 남아 있다. 이 밖에 헨리거리(Henry Street)의 의상실은 대부분 레바논 인이 소유하고 있으며, 샬롯 거리(Charlotte Street)에는 포트오브스페인의 차이나타운이 형성되어 있다.

포트오브스페인에서 가장 큰 녹지 공간은 퀸즈 파크 사바나(Queen's Park Savannah)이다. 보통 이를 줄여 ‘사바나(the Savannah)’라고 부른다. 둘레가 3.5㎞에 달하는 이곳은 본래 사탕수수 농장이었지만, 1817년 시 의회에 의해 공유지가 되었다. 처음에는 목초지로 사용되다가 19세기부터 공원으로 이용되었고, 1990년대 초부터는 승마, 크리켓, 축구, 럭비 등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사바나의 북쪽에는 왕립식물원(Royal Botanic Gardens)과 엠퍼러밸리(Emperor Valley) 동물원, 퀸즈홀(Queen's Hall) 공연장이 위치하고 있다.

나. 카니발

‘트리니다드 토바고 카니발(Trinidad and Tobago Carnival)’이라고 불리는 카니발은 포트오브스페인뿐만 아니라 트리니다드 토바고의 가장 중요한 행사 중 하나이다. 1870년부터 시작된 카니발은 19세기 말경부터 중·상류층을 포함한 국민적 축제로 발전하였다. 이 카니발은 매년 2월 사순절이 시작되기 이전에 열리며, 금요일부터 화요일까지 총 5일간 진행된다. 포트오브스페인 주민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이 행사에 직접 참여하거나 준비를 담당한다.

포트오브스페인 카니발은 18세기 사순절 이전에 프랑스 플랜테이션 농장주들이 열던 사육제에서 유래했다. 흑인 노예들은 가장무도회의 화려한 의상을 모방하고 칼립소 음악의 풍자적 가사를 통해 주인들을 조롱했다. 당시 노예는 농장주들이 여는 사육제에는 참여할 수 없었기 때문에, 프랑스 어로 ‘불탄 회초리(cannes brulées)’라는 의미의 ‘캔불래이(Canboulay)’를 자신들의 행사로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다.

카니발 기간 내내 화려한 의상과 다채로운 음악을 즐길 수 있다. 트리니다드 토바고의 전통 음악인 칼립소와 스틸 드럼 연주, 전통 춤에서 유래한 림보와 전통 무술인 스틱 파이팅 경기는 카니발의 주요 행사들이다. 특히 음악 경연은 가장 중요한 행사로, 최대의 영예인 ‘칼립소 왕(Calypso Monarch)’과 ‘밴드의 왕과 여왕(King and Queen of the Bands)’ 등이 선발된다.

마지막 날 밤에 펼쳐지는 거리 퍼레이드는 카니발의 절정을 이룬다. 보통 8개월 전에 의상을 준비하며, 카니발 기간의 일요일에는 이들 중 카니발의 왕과 여왕을 선발한다. 주민과 관광객이 함께 어울리는 퍼레이드에서 참가자들은 깃털과 반짝이로 장식된 화려한 의상을 뽐내며, 스틸 밴드의 연주에 맞춰 춤을 추면서 거리를 행진한다.

연관목차

962/1205
26. 그레나다
27. 트리니다드 토바고
28. 푸에르토리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