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루카의 위치와 자연환경

톨루카의 위치와 자연환경

가. 위치와 지명

톨루카는 멕시코 중앙부에 위치한 멕시코(México) 주의 주도이다. 연방 수도인 멕시코시티로부터 남서쪽으로 약 60여㎞ 떨어져 있다. 멕시코시티와의 접근성 때문에 일찍부터 제조업이 발달하였는데, 자동차 산업을 비롯한 중화학, 식음료 산업체들이 들어서 있다.

멕시코의 중부축을 이루는 도시

멕시코의 중부축을 이루는 도시 ⓒ 푸른길

톨루카의 공식 명칭은 톨루카데레르도(Toluca de Lerdo)이다. 톨루카라는 지명은 멕시코 중부 지역의 주요 원주민 어인 나우아틀(Náhuatl) 어의 ‘톨로칸(tolocan)’에서 유래하였다. ‘톨로(Tolo)의 땅’이라는 뜻으로, 톨로는 아즈텍 신화에 나오는 신의 이름이다. 원래 이곳의 이름은 ‘옥수수가 나는 땅’이라는 뜻의 ‘네핀타이우이(Nepintahihui)’였으나, 1478년 아즈텍 인들이 이 지역을 점령하면서 톨루카라고 바꾸어 불렀다. 프랑스풍의 건축물이 많아 ‘작은 프랑스(la Pequeña Francia)’라고 불리기도 한다.

나. 지형

톨루카가 위치한 톨루카 계곡은 화산으로 이루어졌다. 톨루카 시가지로부터 남서쪽으로 약 30㎞떨어진 곳에 톨루카 화산 또는 시난테카틀(Xinantécatl)이 있는데, 이 산의 분화구에는 톨로 신이 산다고 전해져 온다. 정상부가 만년설로 뒤덮인 톨루카 산은 멕시코에서 유일하게 칼데라(caldera)가 두 개인 화산으로, 이 두 칼데라 호는 자동차로 갈 수 있다. 톨루카 산은 1936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알몰로야델리오(Almoloya del Río) 호수에서 흘러나온 레르마(Lerma) 강이 시내 중심부를 가로지르며 서쪽으로 흐르다가, 산티아(Santiago) 강이 되어 차팔라(Chapala) 호수로 들어간다. 차팔라 호수의 물은 나야리트(Nayarit) 주를 거쳐 태평양으로 흘러 들어간다.

멕시코의 지형

멕시코의 지형 ⓒ 푸른길

다. 기후

톨루카는 북회귀선 이남에 있지만 해발 고도가 2,680m로 고산 기후가 나타나며, 멕시코 도시들 중 가장 한랭한 기후를 나타낸다. 연평균 기온은 13.5℃이나, 겨울에는 최저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는 날이 잦다. 기온이 높은 기간은 북반구의 봄에 해당하는 4~6월로 월평균 기온이 14~15℃이며, 가장 낮은 기간은 12월과 1월로 10~11℃ 정도이다. 연 강수량은 747㎜이며, 우기인 6월부터 10월 사이에는 월 110~155㎜ 정도의 비가 내리지만, 건기인 11월부터 이듬해 3월 사이에는 월 10㎜ 안팎의 비가 내린다.

톨루카의 기온과 강수량

연관목차

320/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