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레이의 위치와 자연환경

몬테레이의 위치와 자연환경

가. 위치

몬테레이는 멕시코 북동부 누에보레온(Nuevo León) 주에 위치하고 있다. 미국과의 국경에서 2시간 정도 되는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미국 남서부 지역과의 연계가 강하다. 미국-멕시코 전쟁 이후, 미국과 멕시코 간의 국경이 현재와 같이 확정되고 나서 미국과 근접한 입지, 주변 지역의 풍부한 지하자원, 멕시코시티와 국경을 잇는 고속 도로의 건설 등에 힘입어 멕시코 북부에서 가장 주요한 도시로 발전하였다.

나. 지형과 기후

몬테레이는 시에라마드레 오리엔탈(Sierra Madre Oriental) 산맥의 북쪽 끝에 위치하고 있어 여러 산들(Cerro del Topo, Cerro de las Mitras, Cerro de la Loma Large, Cerro de la Silla, Cerro del Obispado 등)이 시가지를 에워싸고 있다. 특히 세로데라시야 봉우리(Cerro de la Silla)는 몬테레이의 경관을 대표하는 가장 웅장한 산이다. 도시의 평균 해발 고도는 537m 정도이며, 산타카타리나(Santa Catarina) 강이 도시의 중심부를 동서 방향으로 지난다. 산타카타리나 강은 대부분이 거의 연중 말라 있다. 몬테레이 시의 남부에 위치한 몬테레이 국립 공원(Parque nacional Cumbres de Monterrey)은 2006년 유네스코(UNESCO)에 의해 생물권 보전 지역으로 지정되었다.

멕시코의 지형

멕시코의 지형 ⓒ 푸른길

몬테레이의 기후는 스텝 기후에 속한다. 봄과 가을에는 선선하지만 여름에는 매우 더워서 40℃까지 오르기도 한다. 겨울의 날씨는 그리 춥지 않다. 여름인 6~8월의 평균 기온은 22~23℃이며, 5월과 9월의 기온은 20~21℃, 겨울인 12월에서 이듬해 2월까지의 기온은 8~10℃ 정도이다. 연평균 강수량은 590㎜ 정도이다. 그러나 날씨의 극심한 변화가 자주 일어나서, 겨울에 기온이 30℃까지 오르거나 여름에 폭우가 내리기도 하는데, 2011년 4~5월에 기온이 45℃까지 오르는 날이 자주 있었다. 허리케인이 폭우를 동반하기도 하는데, 2010년 6~7월 허리케인 알렉스(Alex)의 영향으로 3일간 584㎜의 비가 내리기도 했다.

몬테레이의 기온과 강수량

연관목차

281/1205
3. 멕시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