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페의 위치와 자연환경

산타페의 위치와 자연환경

가. 위치와 지형

산타페는 아르헨티나 동북부 내륙의 팜파스(Pampas) 평원의 도시로, 아르헨티나의 수도인 부에노스아이레스(Buenos Aires)에서 서북쪽으로 약 475㎞, 산타페 주의 최대 도시인 로사리오(Rosario)에서 북쪽으로 약 167㎞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이 도시의 위도는 남위 31°38′으로, 남아메리카에서는 칠레의 수도인 산티아고(Santiago)와 비슷한 위치에 있고, 북반구 아시아에서는 중국의 상하이(上海), 일본의 규슈(九州) 남단과 비슷한 위치에 있다.

이 도시는 살라도(Salado) 강 서안에 자리 잡고 있는 하항(河港)이다. 살라도 강은 아르헨티나의 중앙을 남북으로 흐르는 파라나(Paraná) 강의 지류로서, 도시의 동쪽 약 18㎞ 지점에서 파라나 강에 합류한다.

산타페는 팜파스 상에 위치하여 기복이 거의 없는 평탄한 지형을 나타낸다. 시가지는 전반적으로 고도가 낮고 시내에는 다수의 소택지(沼澤地)가 있어 홍수에 취약한 편이다. 도시의 동북쪽에는 살라도 강이 길고 큰 호수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는데, 이를 ‘세투발(Setúbal) 호’라고 부른다. 세투발 호는 평균 수심 3m, 최대 수심 28m에 이르며, 수심이 깊은 지점에는 항구가 들어서 있다. 세투발 호에는 현수교가 가설되어 있는데, 이는 1928년에 완공되었다가 1983년 홍수로 붕괴된 이후 2002년에 재건된 것이다.

나. 기후

쾨펜의 기후 구분에 따르면, 산타페는 아열대 습윤 기후(Cfa)와 아열대 동계 건조 기후(Cwa)의 점이지대에 속한다. 이런 연유로 문헌이나 기후 지도에 따라 Cfa 기후 또는 Cwa 기후로 각기 다르게 표현되기도 한다. 참고로 아시아에서는 우리나라 남부 지방이 Cfa 기후를, 중국의 화남(華南) 지방이 Cwa 기후를 나타낸다. 산타페의 연평균 기온은 19℃이며, 최난월인 1월의 평균 기온은 26.3℃로 무척 덥고, 최한월인 7월의 평균 기온은 11.5℃로 온화하다. 연평균 강수량은 990㎜ 정도이며, 건기와 우기가 뚜렷하여 6~8월의 겨울철에는 월 강수량이 30㎜ 미만이지만, 10월에서 이듬해 4월까지는 매달 100㎜ 안팎의 비가 고르게 내린다. 건기에도 강수량이 아주 부족하지는 않기 때문에 습도가 연중 80%에 가까울 정도로 높다.

연관목차

248/1205
2. 아르헨티나
3. 멕시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