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우다드후아레스의 위치와 자연환경

시우다드후아레스의 위치와 자연환경

가. 위치와 지형

시우다드후아레스는 치와와(Chihuahua) 주 제1의 도시로, 치와와 주와 미국의 텍사스 주 사이에 위치한 국경 도시이다. 북쪽에서 가까운 미국에는 텍사스 주 엘패소(El Paso)가 있다. 예전에는 이곳을 ‘북쪽으로 가는 길’이라는 뜻의 파소델노르테(Paso del Norte)라고 불렀다.

시우다드후아레스와 미국 엘패소의 시가지는 미국의 콜로라도 고원과 로키 산맥이 멕시코 쪽으로 이어지는 곳에 자리 잡고 있어 높은 봉우리들이 도시 주변에 솟아 있다. 시가지의 북서쪽으로는 2,192m의 프랭클린(Franklin) 산(미국)이 솟아 있으며, 남서쪽으로는 시에라데후아레스 산(Sierra de Juárez)이 자리 잡고 있다.

시에라데후아레스의 봉우리인 세로볼라(Cerro Bola)의 높이는 1,800m 정도이다. 시가지의 동쪽은 비교적 평탄하다. 리오그란데 강이 시우다드후아레스와 엘패소 사이를 지나며 미국과 국경선의 일부를 이루고 있다. 시우다드후아레스는 치와와 사막에 자리하고 있는데, 치와와 사막은 북아메리카 지역에서 가장 광활한 사막으로 멕시코의 치와와 주와 미국의 뉴멕시코 주, 텍사스 주에 이른다.

나. 기후

시우다드후아레스의 연평균 기온은 약 15℃이고 연평균 강수량은 254.2㎜로 건조 기후에 속한다. 해발 고도가 1,128m로 높아서 사막 지역인데도 기온이 크게 높지는 않다. 가장 더운 달인 6~8월의 평균 기온이 27~28℃이고, 가장 추운 12~2월의 기온은 7~9℃ 정도이다. 일교차가 매우 커서 여름에는 18~35℃, 겨울에는 –1~14℃이며, 낮과 밤 사이에 기온이 급변한다.

후아레스의 기온과 강수량

연관목차

296/1205
3. 멕시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