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레이의 교육

몬테레이의 교육

몬테레이가 위치한 누에보레온(Nuevo León) 주는 멕시코에서 가장 교육 수준이 높은 곳으로 알려져 있다. 몬테레이의 고등 교육 기관들은 멕시코의 다른 도시들에 비해 역사는 짧지만, 규모나 명성 면에서 멕시코 유수의 대학으로 발전하였다. 몬테레이의 고등 교육 기관들은 산업화 시기에 전문 인력의 필요성을 느낀 몬테레이 지역의 자본가들이 직접 설립하거나 재정적 지원을 한 것이 특징이다. 몬테레이 공과대학은 멕시코시티의 멕시코 자치 공과대학(Instituto Tecnológico Autónomo de México)과 함께 멕시코 최고의 명문 사립대학으로 손꼽히며, 누에보레온 자치대학(Universidad Autónoma de Nuevo León)의 의과대학은 라틴 아메리카 최고의 의과대학으로 알려져 있다.

가. 몬테레이 공과대학

몬테레이 공과대학(Instituto Tecnológico y de Estudios Superiores de Monterrey)은 1943년 유헤니오 가르사 사다(Eugenio Garza Sada)가 설립한 사립 대학으로, 텍데몬테레이(Tec de Monterrey) 또는 이테슴(ITESM)이라고 부른다. 멕시코 국립자치대학교(Universidad Nacional Autónoma de México)와 함께 멕시코 최고의 명문 대학으로 손꼽힌다. 설립자인 사다는 주류 회사인 콰우테모크 모크테수마 맥주 회사의 소유주로, 1940년대 전문적인 행정 및 기술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몬테레이에 기반을 둔 기업들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대학을 설립하였다고 설립 취지를 밝혔다. 당시 주요 기술 인력을 해외에 의존하던 멕시코는 제2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전문 기술 인력의 수급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1940년대 빠른 경제 성장을 구가하던 몬테레이의 기업들 또한 인재 양성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몬테레이 공과대학의 캠퍼스는 본래 몬테레이에만 있었으나, 1960년대에 다른 도시에도 적극적으로 캠퍼스 건립을 추진하였다. 몬테레이를 비롯하여 멕시코시티, 푸에블라, 살티요, 과달라하라 등 전국 25개 도시에 33개의 캠퍼스가 있으며, 재학생의 규모가 9만 명이 넘는다. 2010년 QS 세계 대학 평가(QS World University Rankings)의 한글로 번역(Employer’s Review) 분야에서 65위를 차지하였으며, 그 밖의 평가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경영전문대학원은 2006년 『월스트리트 저널(Wall Street Journal)』이 뽑은 미국 이외의 지역 랭킹에서 7위를 차지하였으며, 2009년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conomist Intelligence Unit)』이 꼽은 100대 대학 안에 들기도 하였다.

나. 누에보레온 자치대학교

누에보레온 자치대학교(Universidad Autónoma de Nuevo León)는 누에보레온 주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으로 1933년에 개교하였다. 본교는 몬테레이의 교외 지역인 산니콜라스데로스가르사(San Nicolas de los Garza)에 있으며, 몬테레이에 7개의 캠퍼스가 있다. 누에보레온 자치대학교의 전신은 1859년에 세워진 시립대학(Colegio Civil)으로, 1859년 호세 엘레우테리오 곤살레스(José Eleuterio González)가 세운 공립병원 우니베르시타리오 호세 곤살레스 병원(Hospital Universitario-José E. González)을 지원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이 병원은 멕시코 북동부에서 명성이 가장 높은 공립병원이기도 하다. 누에보레온 자치대학교로 발전하기 이전 수십 년 동안 시립대학은 의학과 약학 및 법학 과정을 개설하였다. 누에보레온 자치대학교는 몬테레이 공과대학과 함께 멕시코 북서부의 주요 대학으로 발전하였으며, 누에보레온 자치대학교의 의과대학은 라틴 아메리카에서 가장 권위 있는 의과대학으로 손꼽힌다.

연관목차

285/1205
3. 멕시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