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라크루스

베라크루스

[ Veracruz ]

요약 멕시코 만에 위치한 멕시코의 주요 항구 도시이다. 1519년에 에스파냐의 에르난 코르테스가 건설한, 아메리카 대륙에서 두 번째로 세워진 도시이다.
이칭·별칭 시우다드에로이카(Ciudad Heroica)
위치 멕시코 중부
경위도 북위 19°11', 서경 96°9'
시간대 UTC-6, 한국보다 15시간 늦음
UTC-5, 서머 타임
면적 247.2㎢(2010년 기준, INEGI, )
인구 552,156명(2010년 기준, INEGI, )
인구 밀도 234명/㎢(2010년 기준, INEGI, )
홈페이지
행정 구역 멕시코의 1개 연방 직할구(distrito federal)와 31개 주(estado) 중 베라크루스 주에 속함
통화 멕시코 페소(MXN, $)
공용어 에스파냐 어
기후와 연평균 기온 열대 사바나 기후, 연평균 기온 25.3℃
평균 고도 10m
주요 자연지리적 특성 멕시코 만
주요 산업과 고용 석유 산업, 항만업
기타 산후안데울루아 요새, 에로이카 해군사관학교
베라크루스 문장

베라크루스 문장

멕시코의 중부에 위치한 베라크루스 주의 항구 도시이다. 에스파냐의 식민 지배가 시작된 이후 멕시코시티와 에스파냐를 잇는 가장 주요한 항구였으며, 멕시코시티의 관문으로서 기능하였다.

베라크루스는 식민 기간 동안 아메리카 대륙에서 유럽으로 향하는 상품이나 유럽에서 식민지로 오는 상품을 취급할 수 있는 유일한 항구였으므로 상인 계층을 비롯한 부유층이 많이 거주하였고, 멕시코시티보다 더 부유한 도시였다. 따라서 식민 기간 동안 해적들의 주요 공격 대상이 되었으며, 이에 대항하여 산후안데울루아 요새와 같은 방어 시설이 건설되었다.

19세기에 멕시코의 독립 이후 베라크루스는 여러 전쟁의 주요 현장이 되었으며, 미국을 비롯한 프랑스 군대의 침략에 대항하여 ‘시우다드에로이카(영웅 도시)’라는 칭호를 네 번이나 받았다. 20세기 이후로는 멕시코 제1의 수출입 항구 및 석유 제품 생산지로서 기능하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 산업의 수입과 수출 부문에서 주요한 항구이다. 식민 시기 이래 쿠바와 지속적으로 교류함에 따라 쿠바 문화와 에스파냐 문화의 전통이 음식과 음악에 혼재되어 있다.



베라크루스의 위치

베라크루스의 위치 ⓒ 푸른길

참조어

사크리피시오스 섬, 산후안데울루아 요새, 멕시코-미국 전쟁, 손 하로초, 에로이카 해군사관학교

연관목차

365/1205
3.14 베라크루스 지금 읽는 중
4. 페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