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우아칸의 위치와 자연환경

테우아칸의 위치와 자연환경

가. 지명

테우아칸(Tehuacán)의 지명은 아스테카(Azteca) 왕국에서 사용하던 나우아틀(Nahuatl) 어로 신이라는 뜻의 ‘theo’와 소유한다는 뜻의 ‘hua’, 장소나 도시라는 뜻의 ‘can’이 합쳐져 ‘신들의 도시’라는 뜻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나. 위치와 면적

멕시코 동남부에 있는 푸에블라(Puebla) 주의 217개 지구(municipio) 중의 한 곳으로, 푸에블라 주의 남동쪽에 자리하고 있다. 북쪽으로는 테판코데로페스(Tepanco de López), 산티아고미아우아틀란(Santiago Miahuatlán), 동쪽으로는 산안토니오카냐다(San Antonio Cañada), 아할판(Ajalpan), 니콜라스브라보(Nicolás Bravo), 남쪽으로는 산가브리엘칠락(San Gabriel Chilac), 알테펙시(Altepexi), 서쪽으로는 산마르틴아텍스칼(San Martín Atexcal), 후안멘데스(Juan N. Méndez) 등과 접하고 있다. 푸에블라 주의 주도이자 최대 도시인 푸에블라 시에서 남동쪽으로 약 130㎞, 수도인 멕시코시티에서는 남동쪽으로 약 260㎞ 떨어져 있다. 테우아칸 지구의 면적은 553㎢에 이른다.

다. 지형과 기후

테우아칸은 시에라마드레 오리엔탈(Sierra Madre Oriental) 산맥의 테우아칸 계곡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평균 해발 고도는 1,640m 정도이다. 지역 내에 엘리에고가르시크레스포(El Riego Garci-Crespo), 산로렌소(San Lorenzo), 페냐피엘(Peñafiel), 산미겔리토(San Miguelito) 등 유명한 광천(鑛泉, mineral spring)이 여러 곳 있으며, 여기에서 나는 광천수는 소화 촉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테우아칸 일대뿐 아니라 멕시코 전역으로 판매된다.

중앙아메리카의 기후

중앙아메리카의 기후 ⓒ 푸른길

1999년 6월에는 테우아칸 지진 또는 중부 멕시코 지진으로 불리는 진도 7.0의 지진이 발생하여 인명 피해와 함께 3만여 채의 건물이 파손되기도 하였다.

테우아칸은 위도상으로는 아열대 기후대에 속하지만, 고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온화한 반건조 기후가 나타난다. 연평균 기온은 18℃이며, 가장 추운 1월의 평균 기온이 약 14℃, 가장 더운 5월이 21℃로 계절에 따른 기온의 편차가 적다. 연 강수량은 456㎜로, 여름에 해당하는 5월부터 9월까지의 기간에 비가 집중적으로 내린다. 반면에 11월에서 이듬해 3월까지의 5개월 동안은 월 강수량이 10㎜에도 못 미칠 정도로 건조한 날씨가 계속된다.

연관목차

382/1205
4. 페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