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티니크의 교통

마르티니크의 교통

가. 항공 교통

주도인 포르드프랑스의 남동쪽에 있는 마르티니크에메세제르 국제공항(Aéroport international Martinique Aimé Césaire)이 마르티니크의 관문 공항이자 유일한 국제공항이다. 세제르 공항에는 프랑스 항공(Air France), 아메리칸 항공(American Airlines), 캐리비언 항공(Air Caribbean), 리워드 제도 항공(Leeward Islands Air Transport) 등이 취항하고 있으며, 과들루프의 푸앵트아피트르(Pointe-à-Pitre), 도미니카 공화국의 산토도밍고(Santo Domingo)와 신트마르턴(Sint Maarten), 앤티가 바부다(Antigua and Barbuda), 세인트루시아(Saint Lucia), 바베이도스(Barbados) 등 카리브 해 주요 지역을 비롯하여 마이애미, 몬트리올, 파리, 낭트(Nantes), 리옹(Lyon) 등 북아메리카와 프랑스의 대도시들을 연결하는 직항 노선이 개설되어 있다. 포르드프랑스의 도심에서 공항까지는 차량으로 15분 정도 걸린다.

나. 해상 교통

과들루프의 푸엥트아피트르에서 도미니카 연방의 로조(Roseau)를 경유하여 세인트루시아의 캐스트리스(Castries)까지 연결하는 국제 페리 노선이 포르드프랑스를 경유한다. 포르드프랑스에서 푸엥트아피트르까지는 3시간, 캐스트리스까지는 1시간 30분이 걸린다.

포르드프랑스의 푸앵트시몽(Pointe Simon)에는 크루즈 정박 시설이 갖추어져 있으며, 주요 리조트 밀집 지역을 연결하는 국내 페리 노선도 운영된다.

다. 육상 교통

차량은 우측통행을 하며, 교통 법규와 도로 표지판은 유럽연합(EU)의 기준을 따른다. 모든 육상 교통망은 포르드프랑스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데, 포르드프랑스와 해안 지대를 연결하는 고속도로망이 구축되어 있으며, 포르드프랑스 시내와 주변 지역을 연결하는 버스 노선도 갖춰져 있다. 버스 이외에 공동 택시 ‘탁시코(taxico, taxis collectifs)’라고 부르는 미니밴 형태의 택시도 현지 주민들이 이용하는 주요 교통수단이다.

연관목차

1143/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