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마르탱의 위치와 자연환경

생마르탱의 위치와 자연환경

가. 지명

생마르탱이라는 이름은 1493년 크리스토퍼 콜럼버스(Christopher Columbus)가 섬을 처음 발견한 날이 11월 11일로 ‘성 마르티누스(Saint Martinus)의 날’이었다는 데에서 붙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프랑스와 네덜란드가 분할하고 있는 섬 전체를 가리킬 때에는 영어식 발음인 ‘세인트마틴(Saint Martin)’이라고 한다. 섬 북부의 프랑스령은 프랑스 어 발음인 ‘생마르탱(Saint-Martin)’이며, 공식 명칭은 ’생마르탱 해외 자치 지역(Collectivité de Saint-Martin)‘이다. 섬 남부 네덜란드령의 이름은 네덜란드 어 발음인 ‘신트마르턴(Sint Maarten)’이다.

나. 위치와 면적

카리브 해와 북대서양 사이의 북위 18°상에 위치하며, 앵귈라(Anguilla), 세인트키츠 네비스(Saint Kitts-Nevis), 앤티가 바부다(Antigua and Barbuda), 몬트세랫(Montserrat) 등과 함께 소앤틸리스 제도의 일부인 ‘리워드 제도(Leeward Islands)’를 이루고 있다. 리워드 제도는 보통 푸에르토리코와 도미니카 연방의 사이에 위치한 카리브 섬들 전체를 가리키지만, 실제로는 영국의 식민지였던 지역만 공식적으로 이 명칭을 사용하며, 프랑스령인 생마르탱은 ‘프랑스령 앤틸리스(Antilles françaises)’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마찬가지로 네덜란드령인 신트마르턴은 네덜란드령 앤틸리스(Netherlands Antilles, 네덜란드 어로 Nederlandse Antillen)의 윈드워드 제도(Windward Islands)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가장 가까운 섬은 앵귈라로 북쪽으로 8㎞ 떨어져 있으며, 프랑스령인 생바르텔르미(Saint-Barthélemy)가 동남쪽으로 25㎞ 떨어져 있다.

세인트마틴 섬은 길이 15㎞, 폭 13㎞로 전체 면적은 88㎢이다. 이 중 생마르탱은 약 3분의 2에 해당하는 54.4㎢를 차지하고 있으며, 네덜란드령인 신트마르턴과 동서 방향으로 약 15㎞에 걸쳐 접하고 있다. 프랑스와 네덜란드의 분할로 인해 세인트마틴 섬은 두 개 이상의 국가로 나뉘어 있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섬이 되었다.

다. 지형

화산성의 구릉 지형이지만 고도는 낮은 편으로, 생마르탱에 있는 해발 고도 424m의 파라디(Paradis) 봉이 섬 전체의 최고봉이다. 섬 중앙부는 구릉으로 이루어져 있는 데 비해, 해안에는 해빈과 좁은 평야가 이어져 있어 대부분의 취락이 해안을 따라 선형으로 분포하고 있다. 동부 해안 지대는 무역풍의 바람맞이 사면으로 강우량이 상대적으로 많아서 식생이 발달한 데 비해, 서부 해안은 상대적으로 건조하여 관목류와 선인장이 우세하게 나타난다. 섬의 서부에는 광대한 심프슨베이(Simpson Bay) 호가 형성되어 있으며, 하천이 발달하지 못해 식수의 공급은 해수 담수화 시설에 의존한다.

라. 기후

열대 해양성 기후이지만, 북동 무역풍의 영향으로 연중 쾌적한 날씨가 이어진다. 평균 기온은 27℃이며, 계절별로 24~35℃ 정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계절에 따른 교차가 크지 않다. 연평균 강수량은 1,500㎜ 정도이며, 습도는 낮은 편이다. 건기는 12월부터 4월까지, 우기는 5월부터 11월까지로 구분하는데, 우기라고 해도 상대적으로 비가 조금 더 많이 내리는 시기에 불과하다. 우기는 허리케인이 영향을 미치는 기간이기도 하다.

소앤틸리스 제도의 무역풍과 허리케인 경로

소앤틸리스 제도의 무역풍과 허리케인 경로 ⓒ 푸른길

연관목차

1156/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