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트마르턴의 사회

신트마르턴의 사회

가. 인구

신트마르턴의 인구는 39,689명(2013년 기준)으로, 수도인 필립스뷔르흐에 주민의 절반 이상이 거주한다. 흑인과 유럽 인의 혼혈인 물라토(mulato)가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흑인과 유럽계 인구는 상대적으로 소수이다.

나. 언어 및 종교

공용어는 네덜란드 어이지만 실제 생활에서 사용하는 주민은 약 5%에 불과하며, 3분의 2 정도의 주민은 영어를 주로 사용한다. 이 밖에도 세인트마틴 섬 내에서는 네덜란드령 앤틸리스 지역의 방언인 파피아멘토(Papiamento) 어와 과들루프(Guadeloupe)의 프랑스 어 방언인 크레올(créole) 어를 비롯하여 프랑스 어, 에스파냐 어, 포르투갈 어, 이탈리아 어, 아이티 어 등 80개가 넘는 언어가 사용된다.

종교는 인구의 절반가량이 개신교의 여러 종파를 믿으며, 가톨릭교 신자가 3분의 1 정도를 차지한다. 이 밖에 유대교를 비롯한 다른 종교도 소수 분포한다.

다. 생활

신트마르턴은 수도인 필립스뷔르흐(Philipsburg)를 중심으로 카지노, 나이트클럽, 주점 등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위락 시설이 많이 분포하고 있어 밤늦은 시간까지 문을 여는 식당과 상점도 많은 편이다. 생마르탱과 사이에 사람과 물자의 이동은 자유롭지만, 전화의 경우에는 통화할 때 국제 전화 기준이 적용된다.

연관목차

1117/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