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의 불교사업

라오스의 불교사업

분류 문학 > 불교설화모음 > 호국설화

• 주제 : 호국
• 국가 : 기타
• 참고문헌 : 동남아불교

라오스는 전국토 면적 23만 6천 800㎢가 해안선이 없는 완전한 내륙국가다.
동쪽으로는 베트남, 서북쪽은 버마, 서쪽은 태국, 남쪽은 캄보디아와 인접하고 있으며, 인구는 346만명, 그 중의 절반이 라오족이다.
이들은 대개 평야지대에서 농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메오족·야오족·큼족 등 30여 종족은 고산지대에 살고 있다.
1975년 인도차이나반도가 베트남과 함께 공산화되면서 공산국가가 된 라오스는 현재 수아누웅이 정권을 장악하여 친소노선을 걷고 있다.
따라서 현재의 불교 상황에 대해서는 전혀 알려진 바가 없다.
다만 인근 베트남과 캄보디아의 상황에 비추어 대단히 어려울 것이라는 점을 짐작할 수 있을 뿐이다.
공산화되기 전의 라오스는 동남아시아에서 중요한 불교국가의 하나였다.
1965년 라오스 종교국의 발표에 따르면 전 국민의 95%가 불교도이며, 승려수는 12만 845명(비구 : 5천 487명, 사미 : 5천 358명)이었다.
사원의 수는 베트남계를 포함해서 1천726개. 이를 평균치로 환산하면 각 절당 비구가 3인, 사미가 4.2명 꼴로 나누어진다.
같은 시기의 태국은 각 절당 비구가 평균 6.5인으로 환산돼 태국보다 라오스가사원의 비구가 약간 적었으나, 사미는 다소 높았다.
그러나 비구와 사미를 합하면 태국은 10인, 라오스 7.2민으로 태국이 라오스보다 높았다.
라오스는 불교가 국교로 되어 있었지만, 승려의 정치개입은 허락되지 않았다.
1960년 쿠데타가 일어났을 때 정치적으로 움직인 승려가 약간은 있었고, 그들의 파데트라오 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사실이나, 당시의 베트남과 같이 반정부 데모를 주동하는 승려는 없었다.
라오스의 불교교단은 태국과 마찬가지로 마하니카야파와 담마유타니카야파로 나누어져 있다.
종파별 비율은 마하니카야쪽이 압도적으로 많다.
남부지방은 태국쪽과의 관계로 담마유타니카야의 사원이 몇 개 있으나, 수도 브양트얀은 마하니카야의사원이 50개, 담마유타니카야는 2개뿐이다.
교단의 최고책임자인 상가라자(法王)는 대대로 마하니카야에 속한 스님이 맡았다.
自派만이 아닌 전 라오스교단을 관장한다.
상가라자 밑에는 5명의 고승으로 구성된 종교회의가 있으며, 지방에는 주지사에 해당하는 스님이 관할 지역을 관장한다.
일반적으로 양가의 자제는 1개월에서 3개월 정도 견습승(沙彌)으로 출가생활을 경험하는 전통을 가진고 있다.
이러한 생활을 싫어하는 젊은이도 없지는 않으나, 그들의 부모는 자식이 수도생활을 경험하기를 희망하는 펀이다. 승려의 출가는 17세미만의 소년은 부모의 허락만으로 할 수 있다.
그러나 18세 이상이 되면 촌장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그가 군대에 들어가야 하는지의 문제를 판가름하기 위해서이다.
출가자는 한 푼의 돈이 없어도 된다.
때문에 빈곤한 가정의 자제들이 출가하여 교육을 받은 후 환속하는 경우도 많이 있으나, 이를 별로 비난하지는 않는다.
그런 의미에서 라오스 불교는 사회교육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라오스의 역사는 11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 이전에는 인도네시아족의 지배를 받다가 11세기 전부터 라오족이 터를 잡기 시작했다.
라오스는 처음에는 라오족에 의해 왕조가 성립된 것은 14세기 중엽 메콩강 상류지역에 파킨이 세운 란창왕조다.
란창의 파킨은 브양트얀을 종소기키고, 로앙프라방에 왕도를 세웠다.
루앙프라방은 브양트얀과 같이 메콩강을 바라보는 라오스의 중심지로서 라오스의 역사는 이 두 도시를 중심으로 전개됐다.
라오스에 불교가 들어온 것은 11세기경으로 추정되고 있다.
라오족 사이에서는 오래 전부터 상좌부 불교의 전통이 확립돼 있었다.
라오스인들은 오랜 세월동안 불교의 영향을 받아 살생을 삼가했으며 인사할 때도 합장을 했다.
불교가 국가적 차원에서 보호되기 시작한 것은 16세기 란창왕조의 포테이사고 불교를 보호하여 이후 라오스불교의 기초를 정립했다.
이 같은 영향으로 라오스에서는 국가적 행사나 민간의 관혼상제를 모두 불교식으로 행하여 승려들의 사회적 지위는 왕 다음으로 높았다.

<동남아불교>

연관목차

793/1978
호국설화
라오스의 불교사업 지금 읽는 중
보은설화
견성설화
자재설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