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리치바의 위치와 자연환경

쿠리치바의 위치와 자연환경

가. 지명과 세계 생태 수도

‘쿠리치바’는 포르투갈이 이 지역을 지배하기 이전에 거주하던 투피(Tupi) 족의 언어로 ‘소나무가 많다’는 뜻이다. 오늘날도 쿠리치바에는 소나무 숲이 우거져 있다.

‘세계 생태 수도’라는 별칭은 환경 도시로서 쿠리치바의 성격을 잘 나타낸다. 1990년 국제연합환경계획(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UNEP)의 우수환경상과 재생상을 받았으며, 1991년 『타임』지가 ‘지구에서 환경적으로 가장 올바르게 사는 도시’로 선정하였고, 1995년 로마 클럽(Roma Club)이 선정한 세계 12개 모범 도시 중의 하나로 뽑히며 ‘희망의 도시’로 불렸다. 유수의 언론에 의해 혁신적인 도시, 꿈의 도시 등으로 불리며 ‘세계에서 가장 현명한 도시’ 등의 찬사를 받았다.

나. 위치와 지형

쿠리치바는 리우데자네이루에서 남서쪽으로 약 800㎞, 상파울루에서 약 400㎞ 떨어진 브라질 남부 도시로 파라나(Paraná) 주의 주도이다. 수리적인 위치는 남위 25°25′, 서경 49°16′이고, 면적은 435㎢이다.

브라질의 지역 구분

브라질의 지역 구분 ⓒ 푸른길

쿠리치바에는 아투바(Atuba) 강, 벨렝(Belém) 강, 바리기(Barigüi) 강, 파사우나(Passaúna) 강, 히베이랑두스파딜랴스(Ribeirão dos Padilhas) 강, 이구아수(Iguaçu) 강 등 크고 작은 6개의 강이 시가지를 흐르고 있다. 모든 강은 나뭇가지 모양의 여러 배수 구역을 형성한다. 쿠리치바는 19세기 중엽부터 시가지를 흐르는 여러 강의 홍수를 방지하고 배수를 원활하게 유지하여 그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노력하였다. 홍수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인공 호수를 조성하여 강우 때 하천의 물을 최대한 담도록 도모하였다.

다. 기후

쿠리치바는 아열대 기후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나 고도가 해발 900m 안팎으로 높아, 온난한 해양성 기후 또는 고산 지대의 아열대 기후가 나타난다. 연평균 기온은 16.5℃이고, 연강수량은 1,400㎜ 정도이다. 강수량은 월 120~170㎜이며, 연중 온화하고 다습한 기후가 나타난다. 쿠리치바는 연중 브라질 대륙에 발달한 고온 건조한 기단과 남극으로부터 내려오는 한랭 전선의 영향을 받는다. 여름에는 열대 폭풍이 지나며, 겨울에는 남극으로부터 차가운 바람이 불어온다.

쿠리치바의 기온과 강수량

쿠리치바의 기온과 강수량

연관목차

73/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