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나우스의 위치와 자연환경

마나우스의 위치와 자연환경

가. 위치와 면적

마나우스는 아마존 강의 지류인 네그루(Negro) 강이, 현지에서는 솔리몽이스(Solimôes) 강이라고 불리는 아마존 강 본류와 합류하는 지점에서 약 18㎞ 위쪽에 자리하고 있는 하항(河港) 도시이다. 대서양 연안에서부터는 1,450㎞ 서쪽 내륙으로 들어간 지점이며, 아마존 강 유역 전체로 보면 대체로 중앙에 해당하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방대한 아마존 분지의 가운데에 위치하므로, 도시 전체가 평탄한 지형을 가지고 있다.

위도로 본 위치는 남위 03°06′로 적도에서 아주 가까우며, 이러한 수리적 위치는 마나우스가 열대성 기후와 식생을 띠도록 만들고 있다.

마나우스의 면적은 11,401㎢로, 우리나라의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도)만큼이나 되는 방대한 규모이다. 약 1만㎢ 규모의 자유무역지대까지 포함한 면적이므로 실제 도시 면적은 1,400㎢쯤 되는 셈이다.

나. 기후와 식생

마나우스의 기후는 열대 우림 기후를 나타낸다. 연평균 기온은 26.6℃이고, 연중 기온의 교차(較差)가 작다. 연 강수량은 2,286㎜ 정도로 상당히 많은 편이다. 건기는 비교적 짧은 편으로 7~8월에는 월 강수량이 100㎜ 미만이며, 8월에 비가 가장 적게 내려 강수량이 60㎜에 못 미친다. 그러나 나머지 9개월 동안에는 비가 충분히 내리며, 특히 12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반년 동안은 월 강수량이 200㎜를 넘는다.

마나우스와 그 주변의 식생은 열대 우림으로 덮여 있으며, 이러한 자연환경 때문에 마나우스는 열대 우림 탐사와 관광의 거점이 되고 있다, 쾨펜의 기후 분류에 따르면, 마나우스의 기후는 우기와 건기가 뚜렷이 구분된다는 점에서 열대 몬순 기후(Am)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지만, 건기에도 강수량이 그다지 부족한 것은 아니어서 건기의 특성이 전형적으로 드러나지 못하므로 열대 우림 기후(Af)로 간주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마나우스의 식생이 열대 우림인 것도 바로 이처럼 건기에도 비가 아주 부족하지는 않은 데서 기인한다.

마나우스의 기온과 강수량

마나우스의 기온과 강수량

연관목차

64/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