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알레그리의 위치와 자연환경

포르투알레그리의 위치와 자연환경

가. 위치와 지형

포르투알레그리는 브라질 국토의 가장 남쪽에 위치한 히우그란지두술(Rio Grande do Sul) 주의 주도이다. 히우그란지두술 주의 남쪽은 우루과이, 서쪽은 아르헨티나와 국경을 맞대고 있으며, 동쪽은 대서양에 면하고 있다. 주의 동해안을 따라서는 거대한 석호인 파투스(Patos) 호가 남북으로 길게 형성되어 있으며, 포르투알레그리는 이 석호의 북쪽 끝 부분에 위치한다. 이 도시의 수리적 위치는 남위 30° 01′, 서경 51° 13′이다. 면적은 497㎢로, 우리나라의 광주광역시와 비슷한 규모이다.

브라질의 행정 구역 변천

브라질의 행정 구역 변천 ⓒ 푸른길

지리적으로 파투스 호의 북부에는 다섯 개의 강이 합류하여 생긴 과이바 호(Rio Guaiba)가 있으며, 그 동쪽 연안에 자리 잡은 항구 도시가 포르투알레그리이다. 과이바 호는 호수라고 불리기는 하지만 실제로는 강의 어귀(estuary)이며, 이 강어귀의 남쪽은 파투스 호로 이어진다. 파투스 호는 아주 큰 배가 다닐 수 있는 거대한 규모이며, 이 석호 남쪽 끝 부분이 열려 있어 배가 대서양으로 나아갈 수 있다.

과이바 호는 여러 하천이 합류하는 관계로 연안선이 복잡하고, 수많은 섬들이 포르투알레그리와 마주하고 있으면서 섬과 섬 사이는 미로를 형성하여 많은 야생 동물들에게 서식처를 제공한다. 도시의 40여 개의 언덕에는 히우그란지두술 주의 토종 동식물 가운데 상당수가 분포하며, 대서양림의 흔적을 볼 수 있는 나무들도 많이 남아 있다.

나. 기후

포르투알레그리는 아열대 기후(쾨펜의 기후분류에 따르면 Cfa 기후) 지역으로, 덥고 습윤한 여름과 온화한 겨울이 특징이다. 1월과 2월의 월평균 기온은 25~26℃ 수준으로 가장 더운 계절이고, 6월과 7월의 월평균 기온은 15℃ 정도로 가장 추운 계절이다. 여름 기온은 종종 32℃ 이상으로 올라가고, 습도가 높아 후텁지근하다. 겨울 날씨는 온화하되, 바람이 많이 불며, 변덕이 심하다. 겨울에는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기도 하며, 2012년에는 -3°를 기록한 적도 있다.

연 강수량은 1,347㎜ 정도로 우리나라 서울의 강수량과 엇비슷한 수준이다. 여름 강우는 대부분 뇌우를 동반하거나, 허리케인이나 사이클론과 같은 열대 폭풍이 불 때 내린다. 겨울철에도 기온이 따뜻하여 눈은 거의 내리지 않으며, 드물게 진눈깨비가 내린다.

포르투알레그리의 기온과 강수량

포르투알레그리의 기온과 강수량

연관목차

92/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