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타헤나의 위치와 자연환경

카르타헤나의 위치와 자연환경

가. 위치와 지형

카르타헤나는 카리브 해에 면한 콜롬비아 북부의 항만 도시이며, 볼리바르(Bolívar) 주의 주도이다. 카르타헤나라는 지명은 에스파냐의 도시인 카르타헤나의 이름을 딴 것으로, 에스파냐의 도시와 구분하기 위해 카르타헤나데인디아스(Cartagena de Indias)로 불린다.

카르타헤나 만이 카리브 해를 서쪽으로 바라보며 형성되어 있고, 중심 시가지는 이 만의 동안(東岸)에 발달하였다. 시가지의 동북쪽에는 큰 호수가 형성되어 있으며, 운하를 통해 만과 호수가 서로 연결되고 있다.

도시 일대의 평균 고도는 약 2m로 저습지이다. 도시의 남쪽으로도 저습지와 작은 호수들이 많이 발달하여 있으며, 일찍이 17세기에는 이런 저지대를 따라 디케 운하(Canal del Dique, 118㎞)가 만들어져 동편 내륙의 마그달레나(Magdalena) 강과 카르타헤나 만을 연결하는 교통로로 활용되었다.

나. 기후

카르타헤나는 저위도에 위치하고 있으나, 건기에는 비가 거의 내리지 않는 열대 사바나 기후(Aw)를 띤다. 연평균 기온은 27.7℃로 상당히 더운 편이며, 주변에 큰 산이 없는 해안 평야 지대이기 때문에 뜨거운 바람이 분다. 연 강수량은 913㎜로 적은 편은 아니지만, 1월에서 3월까지는 월 강수량이 5㎜도 되지 않을 정도로 매우 건조하다. 카리브 해의 허리케인 경로에서는 멀리 떨어져 있어 태풍의 피해는 거의 없으나, 11월부터 이듬해 2월 동안에는 때로 강하고 차가운 바람이 불기도 한다.

카르타헤나의 기온과 강수량

카르타헤나의 기온과 강수량

연관목차

482/1205
5. 콜롬비아
6. 볼리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