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데인의 교통

메데인의 교통

메데인에는 호세마리아코르도바 국제공항(Aeropuerto Internacional José María Córdova)이 있으며, 국제선과 국내선 모두 취항하고 있다. 올라야에레라 공항(Aeropuerto Olaya Herrera)은 지역 간 운항을 하며, 통근 비행기와 경비행기가 주로 운항된다.

대중교통은 택시, 버스, 도시 철도가 있다. 버스인 메트로플루스(Metroplús)는 버스와 전철 간 빠른 환승이 가능한 대표적인 교통수단으로 천연가스를 사용하여 2012년에 ‘지속가능한 교통상(Sustainable Transport Award)’을 받았다.

메트로데메데인(Metro de Medellín)은 콜롬비아에서 메데인에만 있는 도시 철도이다. 케이블카 형태의 교통수단인 메트로카블레(Metrocable)와 비교적 연결이 잘 되어 있다. 메트로카블레는 메데인에서 경제적으로 취약한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교통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제공되는 가장 저렴한 교통수단으로 모범 사례가 되고 있다.

하루에 약 25,000명의 승객이 도심과 교외 지역 간 이동을 위하여 메트로카블레를 이용한다. 기존의 교통수단을 이용하려면 비싼 요금을 지불해야 하지만, 메트로카블레를 이용하면 도심 지역까지 빠른 시간 안에 안전하고 저렴하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고지대에 야외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여 작업과 통행을 용이하게 하고, 해당 지역에서 움직임이 제한된 노인층의 이동이 편리하도록 하였다. 이로써 메데인의 교통수단을 비롯한 공간적인 변화는 주거 환경 개선뿐만 아니라 거주민을 통합하고 일자리, 교육 등의 기회 제공 등의 경제적 효과도 가져왔다.

메트로카블레를 이용한 대중교통의 기능과 효과는 성공적인 혁신의 사례이지만, 메트로데 메데인과 메트로플루스와 같이 통합적인 교통 연결망을 제공해 주는 교통 시스템 역시 중요하다. 메트로카블레는 공중에서 도시를 조망할 수 있는 좋은 수단으로서, 그 자체가 관광 명소로 알려졌으며, 경제적인 수익, 지역성의 고취, 거주민의 통합 등과 같은 가치를 매길 수 없는 커다란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연관목차

463/1205
5. 콜롬비아
6. 볼리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