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랑키야의 위치와 자연환경

바랑키야의 위치와 자연환경

가. 위치와 지형

바랑키야(Barranquilla)는 콜롬비아의 서부 지역을 관통하여 북쪽으로 흐르는 마그달레나(Magdalena) 강이 카리브 해와 만나는 강어귀에서 내륙으로 약 18㎞ 거슬러 올라간 지점에 자리 잡고 있으며, 수리적 위치는 서경 74°47′, 북위 10°59′이다.

바랑키야는 마그달레나 강의 삼각주에 자리 잡아, 평균 해발 고도가 18m 정도로 전반적으로 매우 낮으며, 곳곳에 자연제방, 습지와 호수가 분포하는 하천 지형을 이루고 있다. 시가지는 마그달레나 강의 서안에 입지하고 있으며, 강에 면한 동쪽 시가지는 낮은 평지이지만 서쪽으로 가면서 고도가 차츰 높아지는 모습을 띤다. 토양은 주로 하천 퇴적물, 즉 제4기 충적토(沖積土)와 호성토(湖成土)로 구성되어 있다.

나. 기후

쾨펜의 기후 구분에 따르면 바랑키야는 열대 사바나 기후(Aw 기후) 지역에 속하며, 연중 덥고 상대 습도가 높다. 연평균 기온은 27.4℃이며, 낮 기온은 보통 32℃ 정도로 높게 유지된다. 그러나 11월 말부터 4월 초까지는 무역풍으로 인해 서늘해져서 낮에도 활동하기 편하고, 저녁부터 밤까지는 바람이 강해져서 기온이 더 내려가기도 한다.

우기는 5월부터 11월까지이며, 이때 배수 시설이 미흡한 일부 구역에서는 홍수 피해가 발생하기도 한다. 연 강수량은 약 814㎜ 정도이지만, 12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의 건기, 특히 1월부터 3월까지 3개월 동안은 월 강수량이 10㎜에도 못 미친다.

바랑키야의 기온과 강수량

바랑키야의 기온과 강수량

연관목차

474/1205
5. 콜롬비아
6. 볼리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