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데인의 역사

메데인의 역사

가. 식민 이전과 식민 시기

메데인은 1541년 8월에 호르헤 로블레도(Jorge Robledo)가 오늘날 엘리코니아(Heliconia)에 도착하면서 처음 알려졌다. 1574년 이후부터 인구 성장이 이루어졌으며, 가스파르 데 로다스(Gaspar de Rodas)의 정착 이후 본격화되었다. 1616년에 프란시스코 데 에레라이 캄푸사노(Francisco de Herreray Campuzano)는 오늘날의 엘포블라도(El Poblado) 지역을 발견하였다.

1646년에 식민지법을 통해 혼혈인 메스티소, 물라토와 아메리칸 인디언을 분리했고, 아나(Aná)에 새로운 도시를 만들었으며, 누에스트라세뇨라데라칸데라리아데아나 성당(Basílica Nuestra Señora de la Candelaria de Aná)을 건축하였다.

안티오키아(Antioquia)의 북동쪽에 금광이 개발되었고, 아부라 분지(Valle de Aburrá)의 금광과 안티오키아 사이에서 전략적인 기능을 담당하면서 기존에 지역의 중심 기능을 담당했던 산타페(Santa Fe)는 점차 중요성을 잃기 시작하였다. 재력을 가진 사람들은 메데인 지역의 땅을 사들였고, 산타페 정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의회를 건설하여 산타페로부터 분리된 정부를 구성하게 되었다. 1675년 미겔 데 아기나가(Miguel de Aguinaga) 장관이 선포한 칙령에 따라 새로운 도시는 빌라데누에스트라세뇨라데라칸델라리아(Villa de Nuestra Señora de la Candelaria)로 명명되었고, 콜롬비아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가 되었다.

나. 독립 이후

1899~1902년 천일전쟁이 끝난 이후 라파엘 레예스(Rafael Reyes) 대통령은 도시의 산업 개발을 재개하였고, 상공회의소의 기반을 형성하였다. 상공회의소는 메데인과 다른 콜롬비아 지역, 그리고 다른 국가를 연결하는 지역 운송 계획을 발전시켰다. 메데인의 산업은 무역업 종사자와 이들이 설립한 기업에 의해 주도되었으며, 이는 콜롬비아에서 국제적인 산업의 토대를 이루게 되었다. 1870년대에 2만 명에 불과했던 도시의 인구는 1930년대에 14만 명에 달하였다.

메데인의 남부 지방 인근의 아마가(Amagá)에서 석탄이 발견되었고, 수력 발전소가 건설되기 시작하면서 에너지 분야에서 새로운 기업이 형성되었다. 1875년에 건설된 안티오키아(Antioquia) 선로는 남아메리카 대부분의 산지 지역이 겪은 지리적 어려움을 극복하게 하였다. 선로의 건설로 마그달레나(Magdalena) 강의 산업 중심지와 운항이 가능한 주요 강들과의 접근성이 높아졌다.

메데인 개발 초기에 광산 개발의 중요성이 컸지만, 20세기 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한 것은 커피 수출 산업이었다. 커피는 콜롬비아의 주요 수출 상품으로, 국제적 규격을 선점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또한 1907년 알레한드로 에차바리아(Alejandro Echavarría)에 의해 메데인에 건립된 섬유회사 콜테헤르(Coltejer)는 콜롬비아의 직물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1948년에 보고타(Bogotá)에서 호르헤 엘리에세르 가이탄(Jorge Eliécer Gaitán) 대통령 후보자가 암살되면서 콜롬비아는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상태가 되었다. 정치적 불안정은 이촌향도와 슬럼화를 초래하였다. 1950년대에 메데인의 인구가 과밀화하여 발생된 각종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부는 지역 개발을 위해 ‘메데인 마스터플랜(Medellín Master Plan)’을 세웠다.

1951년 358,189명이었던 도시의 인구는 1973년에 백만 명을 넘어 서게 되었다. 도시의 성장으로 메데인은 콜롬비아에서 가장 처음으로 광역 도시권을 형성하였다. 메데인 마스터플랜으로 메데인 강의 수로가 건설되었고, 산업 지역의 형성되었다. 도시는 강과 조화를 이루었으며, 새로운 정착민과 주민을 위한 기반 시설 마련되었다. 국세청을 비롯한 메데인의 관공서, 방송사 등 라알푸하라 행정중심지(Centro Administrativo La Alpujarra)를 만들었다.

인구의 팽창으로 메데인은 현재 엔비가도와 베요, 이타기 등과 같이 인근의 도심 지역까지 확장되었다. 메데인의 새롭게 유입된 대규모 이주민들은 주로 직물 산업 노동에 종사하였다. 직물 산업은 대규모 노동력의 공급으로 확대되고 현대화되었다. 그러나 도시의 인구가 과밀화되어 높은 실업률, 빈부 격차, 폭력, 운송 체계의 붕괴 등과 같은 문제에 부딪쳤다.

교통의 발달로 인해 1980~1990년대의 위기를 극복하는 데 메데인의 지리적 위치가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도심의 교통수단으로는 도시 철도인 메트로데메데인(Metro de Medellín)과 버스인 메트로플루스(Metroplús)가 도시에 큰 혜택을 가져왔다. 특히 고지대를 연결하는 케이블카 메트로카블레(Metrocable)도 효과적인 교통수단이 되었다. 이와 같은 공공 교통수단의 도입으로 메데인은 혁신적인 도시로 선정되었으며, 도시 공간이 사람들을 포함하는 장소로 이미지를 전환시켰다. 2011년 12월에는 세계 최초로 길이 약 380m의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되었다.

연관목차

460/1205
4. 페루
5. 콜롬비아
6. 볼리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