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의 위치와 자연환경

칼리의 위치와 자연환경

가. 지명

칼리(Cali)라는 이름은 콜롬비아 원주민의 문화를 가리키는 말인 ‘칼리마(Calima)’ 또는 ‘칼리마스(Calimas)’로부터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칼리의 정식 명칭은 산티아고데칼리(Santiago de Cali)이다. 이는 산티아고, 즉 예수의 제자인 성 제임스(Saint James,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라고도 함)를 기리는 7월 25일 축일과 관련이 있다.

나. 위치와 지형

칼리는 콜롬비아의 서남 지방에 위치하고 있다. 이 도시에서 서쪽으로 약 100㎞ 떨어진 태평양 연안에는 외항 부에나벤투라(Buenaventura)가 자리 잡고 있는데, 부에나벤투라는 콜롬비아의 태평양 연안 중 가장 큰 항만 도시이다. 콜롬비아의 북해안, 즉 카리브 해 연안에는 바랑키야(Barranquilla), 카르타헤나(Cartagena), 산타마르타(Santa Marta)와 같은 큰 항만 도시들이 분포하지만, 태평양 연안에는 부에나벤투라가 사실상 유일한 항만이다. 칼리의 총면적은 약 560㎢이며, 이 중 도시화된 지역이 120㎢ 정도를 차지한다.

칼리는 안데스 산지 사이를 흐르는 카우카(Cauca) 강의 상류 유역에 입지해 있다. 남아메리카의 안데스 산지는 콜롬비아 영토 내에서 세 갈래의 산맥으로 나뉘는데, 가장 서쪽에 옥시덴탈 산맥(Cordillera Occidental), 동쪽에 오리엔탈 산맥(Cordillera Oriental), 그리고 이 두 산맥 사이에 중앙 산맥(Cordillera Central)이 대체로 남북 주향으로 나란히 달리고 있다.

카우카 강은 옥시덴탈 산맥과 중앙 산맥 사이에 발달한 하천이다. 칼리 시가지의 서쪽으로는 옥시덴탈 산맥의 일부분인 파라요네스데칼리(Farallones de Cali, ‘칼리의 바위 산지’)를 비롯한 산지가 펼쳐져 있으며, 도시의 동쪽으로는 카우카 강이 흐르고 있다. 칼리의 북쪽과 남쪽 방면으로는 카우카 강의 유역이 넓게 형성되어 있다. 시가화(市街化)된 구역은 평탄한 지형이지만, 도시화되지 않은 서쪽은 산안토니오(San Antonio)와 라로마데라크루스(La loma de la Cruz) 산 등이 분포하는 산악 지역으로, 이곳에서 발원한 아과카탈(Aguacatal) 강이 카우카 강으로 유입되고 있다.

칼리의 평균 해발 고도는 약 1,000m이며, 칼리에서 가장 높은 지역은 파라욘스(Farallons)이고 가장 낮은 지역은 오리엔테(Oriente)이다. 칼리는 산지와 하천 유역으로 뚜렷하게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고도차가 상당히 크다.

다. 기후

쾨펜의 기후 구분에 따르면 칼리의 기후는 열대 사바나 기후(Aw 기후)에 속하며, 연평균 기온은 24.5℃이다. 칼리는 적도와 가깝기 때문에 연중 최한월 평균 기온이 18℃ 이상이고, 연교차가 매우 작다. 그러나 ‘여름’에 해당하는 건기에는 낮에 34~36℃까지 상승한 기온이 밤에 18~19℃까지 떨어지며, ‘겨울’에 해당하는 우기에는 낮에 28~29℃까지 상승한 기온이 밤에 16~17℃까지 떨어져 일교차가 상당히 크다.

칼리 서쪽에 자리한 산맥이 태평양의 습윤한 바람을 차단하기 때문에, 도시 지구 안에서도 산지에 가까운 곳은 다른 곳에 비해 더 건조하다. 칼리 시가지의 연 강수량은 910㎜로 다소 적은 편이다. 칼리는 실질적으로 1년에 두 번 우기가 나타나는데, 한 번은 3~5월이며 다른 한 번은 10~11월이다. 칼리에서 적설량이 관측된 것은 1979년과 1983년 두 해뿐이다.

칼리의 기온과 강수량

칼리의 기온과 강수량

연관목차

466/1205
5. 콜롬비아
6. 볼리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