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차밤바의 위치와 자연환경

코차밤바의 위치와 자연환경

가. 위치와 지형

코차밤바(Cochabamba)는 안데스 산지의 알티플라노(Altiplano) 고원 동쪽에 형성된 산간 분지에 위치하며, 평균 해발 고도는 2,570m에 이른다. 볼리비아 전체 국토에서 거의 중앙에 해당하는 위치에 자리 잡고 있다.

볼리비아 지형의 큰 틀을 보면, 서부에는 알티플라노 고원이 남북으로 길게 형성되어 있으며, 동부는 아마존(Amazon) 강의 여러 지류들이 흐르는 저지대이고, 중앙부는 여러 개의 산맥이 남-북 주향으로 평행하게 달리고 있는 모습이다. 코차밤바는 이 중앙부 산지에 레알(Real) 산맥에서 오리엔탈(Oriental) 산맥으로 이어지는 지점에 발달한 도시로서, 서부의 알티플라노와 동부 저지대를 잇는 길목에 해당한다. 코차밤바의 주변 산지는 아마존 강의 지류인 마모레(Mamoré) 강이 발원하는 곳으로, 수많은 하천이 동쪽 산기슭을 타고 흘러 내려가며 차례로 합류하여 마모레 강을 이룬다.

나. 기후

쾨펜의 기후 구분에 따르면, 코차밤바의 기후는 중위도 스텝 기후(BSk)의 특색을 띤다. 연평균 기온은 16.1℃이며, 연중 월평균 기온이 가장 높은 달은 18.3℃, 가장 낮은 달은 12.1℃로 기온의 연교차가 적고 일 년 내내 온화하다. 이러한 기후적 특색으로 코차밤바는 ‘영원한 봄의 도시’ 또는 ‘정원 도시’라고도 불리며, 볼리비아의 이름난 휴양지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연평균 강수량이 363㎜ 정도로 적기 때문에, 오루로(Oruro) 등 인근 산간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강수만으로는 부족한 생활용수를 관개 시설을 통해 확보하고 있다.

연관목차

520/1205
6. 볼리비아
7. 베네수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