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시의 위치와 자연환경

포토시의 위치와 자연환경

가. 지명

16~18세기에 세계 최대의 광산 도시로 번영했던 포토시(Potosí)의 지명은 아메리카 대륙에 있는 다른 몇몇 도시들 이름의 본보기가 되었다. 대표적인 경우로, 18세기에 건설된 멕시코의 산루이스포토시(San Louis Potosí)는 포토시와 마찬가지로 은광의 개발과 더불어 발전한 도시이다. 이 밖에도 미국의 위스콘신(Wisconsin) 주, 네바다(Nevada) 주, 미주리(Missouri) 주에 '포토시(Potosi)'라는 이름의 마을이 자리하고 있으며, 모두 광산촌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potosí’라는 단어는 에스파냐 어로 ‘엄청난 부, 거부(巨富)’라는 뜻을 가진 일반 명사로 사용되고 있다. 이는 과거 포토시의 막대했던 경제력을 보여 주는 사례로도 해석된다.

나. 위치와 지형

포토시는 볼리비아 남부에 위치하며, 안데스 산맥의 고봉인 포토시 산에 잇닿아 있다. 해발 고도는 4,090m로, 세계에서 가장 고도가 높은 지역에 위치한 도시의 하나이다. 포토시 시내 전역에서 인접한 포토시 산을 볼 수 있다.

기후 자체가 강수량이 적고 건조한 데다 수백 년에 걸쳐 은(銀)과 주석 등의 광물 채굴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기반암이 드러난 거칠고 황량한 느낌을 주는 경관이 나타난다. 오랜 기간의 광업으로 도시에는 은, 주석, 텅스텐 등을 채굴한 광산의 흔적들이 남아 있다. 해발 고도가 약 4,800m인 포토시 산은 본래 5,000m가 넘었으나, 광산 채굴로 정상부를 비롯한 산 곳곳이 깎여 나가 200m 정도 낮아진 상태가 되었다.

다. 기후

쾨펜의 기후 구분에 따르면, 포토시의 기후는 중위도 스텝 기후(BSk)를 띤다. 주변 산지 때문에 해양성 기단이 차단됨으로써 대륙성 기단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연교차가 크고 강수량이 적은 건조한 기후로 인해 수목의 성장이 제한되어 건조한 초원(스텝)이 식생의 주종을 이룬다. 최한월 평균 기온은 4.6℃이고, 최난월 평균 기온은 12.4℃이다. 연평균 강수량이 393㎜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도시의 물 공급은 인근 호소(湖沼) 및 관개망에 많이 의존한다.

포토시는 해발 고도가 4,000m를 넘는 만큼 낮은 기압, 큰 일교차, 강한 태양 복사 에너지 등 고산 기후의 특징도 나타난다.

라. 도시 구획

포토시는 남아메리카의 여러 고도(古都)들과 마찬가지로 광장을 중심으로 한 직교방사상(直交放射狀)으로 구획된 가로망이 특징이다. 이는 1572년에 공포된 에스파냐의 식민지 운영 관련 법령인 인도법(Leyes de Indias)에 입각한 도시 계획에 바탕을 둔 것이다.

연관목차

536/1205
6. 볼리비아
7. 베네수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