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마시티의 위치와 자연환경

파나마시티의 위치와 자연환경

가. 지명

‘파나마’라는 지명의 유래에 대해서는 풍부한 고기라는 의미를 지닌 말에서 왔다는 설이 있고, 파나마 지협에서 발견된 나무의 이름이라는 설도 있다. 파나마시티는 수도라는 의미를 가진 다양한 이름(Capital de Tierra Firme, Capital del Reino de Tierra Firme, Capital del antiguo Reino de Tierra Firm 등)으로 불렸으며, ‘매우 숭고하고, 매우 충실한 도시(Muy Noble y muy Leal ciudad)’라고 칭해졌다. 파나마시티의 주민들은 수도에 사는 사람들이라는 뜻을 가진 ‘카피탈리노(capitalinos)’라고 불린다.

나. 위치와 면적

중앙아메리카에 자리한 파나마의 태평양 연안 도시이다. 위치는 서경 79°19′, 북위 8°54′로, 파나마 만과 파나마 운하의 입구에 있다. 도시의 면적은 2,011㎢이다.

다. 지형

파나마 지협은 남북아메리카 지역에서 폭이 가장 좁은 곳이다. 파나마시티는 이 지협의 태평양 연안에 자리 잡고 있으며, 평균 해발 고도는 0m로 평평하다. 지대는 동북 지역으로 갈수록 낮아지며 파나마시티에 가까워질수록 점차 높아진다. 지대가 가장 높은 곳은 앙콘 산(Cerro Ancón)이다. 총 8개의 강이 흐르며, 도시의 양편 경계 지역에는 체포 강(Río Chepo)과 차그레스 강(Río Chagres)이 흐른다. 파나마에서 가장 길고 유량이 풍부한 차그레스 강은 총연장이 125㎞에 달한다. 이 강을 막아 만든 423㎢의 가툰 호(Lago Gatún)는 파나마 운하의 주요 수로로 이용된다.

라. 기후

열대 우림 기후 지역으로 기온은 연중 고른 편이다. 일 년 내내 21℃에서 35℃를 오르내리며, 평균 기온은 약 30℃이다. 연평균 강수량은 1,900㎜이며, 일평균 강수량은 5.1㎜이고, 연평균 상대 습도는 75%이다. 5월부터 12월까지 겨울이자 우기이며, 1월부터 4월까지는 여름이자 건기이다.

파나마를 둘러싼 열대 우림은 보존 상태가 매우 좋은 편인데, 이 열대 우림은 파나마 운하의 운행을 위한 수량 공급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파나마시티의 기온과 강수량

파나마시티의 기온과 강수량

관련이미지

파나마 파나마시티

파나마 파나마시티 12월(여름), 오전 11시, 흐림. 포토갤러리

연관목차

752/1205
16. 쿠바
17. 과테말라
18. 파나마
19. 코스타리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