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락세계의 주소

극락세계의 주소

분류 문학 > 불교설화모음 > 신앙설화

• 주제 : 신앙
• 국가 : 인도
• 참고문헌 : 연종집요

서방정토란 이 사바세계와 같은 예토에 대하여 하는 말이니 서방의 성자가 계시는데요 오탁(五濁)의 더러움이 없는 정토(淨土)이므로 서방정토라 한다.
극락세계는 서방 정토중에 아마타불이 현재하시는 정토로서 고가 없고 락만 있으므로 극락세계라 하며 다른 정토보다 가장 수숭한 정토이다.
옛날 옛적에 세자재왕불이 출세하시고 그 나라에 교시가 라는 국왕이 있었는데 보리심을 발하여 왕위를 버리고 출가하여 법장비구가 된 후 세자재왕불 앞에서 48원을 세우고 그 소원이 성취되어 성불하였으니 그가 곧 아미타불이시고 그 부처님의 교화하시는 국토가 극락세계이다.
「화엄경」에 의하면 연화장세계의 맨 아래에 풍륜이 있고 풍륜 위에 향수해가 있으며, 향수해 가운데 대연화가 있고 연화 위에 십불가설, 불찰, 미진수, 찰종이 있으니 이것을 화장세계라 하며 그 많은 찰종들은 모두 10중세계로 되었다. 그 한복판에 있는 찰종들은 모두 20중세계로 되었다.
그 한복판에 있는 찰종의 제 13층에 우리가 살고 있는 사바세계가 있는데, 13불찰, 미진수세계로 둘러 싸였으며 사바세계의 서쪽으로10만억세계를 지나 극락세계가 있으니 극락세계는 사바세계와 같이 제13층에 있다.
극락세계는 3계이외의 정토이니 3단계와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극락세계는 5욕 등이 없으므로 육계가 아닌 비욕계(非欲界)이다.
욕계는 6천(타화자재천. 화락천, 도솔천, 야마천, 도리천, 사왕천)인데 타화자재천에서 야마천까지는 공중에 의거하므로 공거천이라 하고 도리천 사왕천은 수미산에 머무르므로 지거천이라 한다. 단, 해와 달과 별은 공거천에 속한다.
인, 아수라, 귀신, 축생, 지옥의 총칭이고, 5욕 등이 있는 유징의 주소다.
색계는 육계의 위에 있고 선정을 닦아서 태어나는 제천중의 주소니 이미 모든 욕을 여의고 물질이 뛰어나게 묘하며 정묘하므로 색계라 하며 이색계에 다음 18천이 있다.
위에서부터 색구경천, 선견천, 선현천, 무열천, 무변천, 광과천, 무상천, 복생천, 무운천 이상이며, 광음천 또는 극광정천, 무량광천, 소광천 이상은 4선천이고, 변정천, 무량정천, 소정천 이상은 3선천이며, 광음천 또는 극광정천, 무량광천, 소광천 이상은 3선천이고, 대범천, 범보천, 범중천 이상은 초선천이다. 이상 제천이 공거천이다.
무색계는 식심(識心)만 있어서 심묘한 선정에 머무르므로 무색계라 한다.
무색계는 물질이 없으므로 그 방처를 정할 수 없으나 과보가 스승하므로 색계 위에 있는 것이다.
무색계에 4천이 있으니 비상비비상처천, 무소유처천, 식무변처천, 공무변처천인데 거처로서 이것을 나눌 수가 없으나 그 선정, 수명 등의 승열에 의하여 차등을 세운 것이다.

<蓮宗集要>

연관목차

1531/1978
극락세계의 주소 지금 읽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