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토도밍고의 역사

산토도밍고의 역사

가. 식민 이전

1492년 콜럼버스가 히스파니올라 섬을 발견하기 이전에 이 섬에는 원주민인 타이노 족(Taínos)이 살고 있었다. 콜럼버스가 섬의 북쪽 산티아고 부근의 언덕에 나비다드(La Navidad) 요새를 건설한 후 39명의 부하를 남기고 떠났다가 1년 후에 다시 돌아왔을 때 부하들은 모두 원주민에 의해 사망한 후였다. 콜럼버스는 동쪽 지역에 새로운 정착지를 건설한 후 이사벨라(Isabella)라고 칭하고 동생인 바르톨로메오 콜럼버스(Bartholomeo Columbus)에게 통치를 위임했다. 그러나 이사벨라에서도 에스파냐 인들은 오래 견디지 못했다. 금을 찾을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농산물의 작황이 좋지 않았던 까닭으로 정착에 실패했다. 원주민인 타이노 족들은 노예로 팔려가거나 유럽인에 의해 유입된 질병으로 사망했다.

나. 식민 시대

1496년 바르톨로메오 콜럼버스가 산토도밍고에 신대륙 최초의 식민 도시를 건설하였다. 최초의 시가지는 오사마 강의 동편에 자리 잡았으며, 도시의 이름은 이사벨라 여왕(Isabella I)의 이름을 따서 ‘누에바이사벨라(La Nueva Isabella)’라고 붙였다. 원주민의 반란으로 섬이 혼란에 빠지자 에스파냐는 새로운 식민지 총독으로 니콜라스 데 오반도(Nicolás de Ovando)를 임명했다. 이후 성 도미니크를 기리는 산토도밍고로 지명이 바뀌었다. 1502년 강력한 허리케인의 영향으로 구 시가지가 대부분 파괴되었다. 새 총독 오반도는 오사마 강의 맞은편에 새로운 도시를 건설했다. 새 시가지는 격자형 가로망으로 건설되었으며, 이후 신대륙 식민 도시의 모델이 되었다.

에스파냐의 식민지 도시 계획

에스파냐의 식민지 도시 계획 ⓒ 푸른길

산토도밍고는 히스파니올라 섬의 주요 도시이자 명실상부한 카리브 해의 관문이 되었다. 폰세 데레온(Ponce de León), 벨라스케스 데쿠에야르(Velázquez de Cuéllar), 에르난도 코르테스(Hernando Cortes) 등 아메리카 정복대는 모두 산토도밍고를 출발지로 삼았다. 1511년에는 신대륙 최초로 에스파냐의 왕실 고등 법원인 아우덴시아(Audiencia)가 설치되었다. 1538년에는 아메리카 최초의 대학인 산토토마스데아키노 대학교(Universidad de Santo Tomás de Aquino)가 설립되었다. 아메리카 대륙 최초의 교회, 대학, 병원, 포장 도로 등은 모두 산토도밍고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1586년에는 히스파니올라 섬에 대한 에스파냐의 지배력이 점차 약화되자 영국의 해적 프랜시스 드레이크(Francis Drake)의 습격을 받기도 했다. 황금을 찾는 에스파냐의 관심이 멕시코, 페루로 확대되면서 17세기 초부터 산토도밍고의 세력은 급속히 약화되었다. 몇 차례에 걸친 영국의 침략이 있었고, 1697년에는 라이스바이크(Rijswijk) 조약을 통해 현재 아이티의 서부 지역이 프랑스령으로 인정되었다. 1795년 산토도밍고는 바젤(Basel) 조약에 의해 프랑스의 지배하에 놓인다. 1801년에는 아이티 흑인 노예들에 의해 점령되었다가, 이듬해 프랑스에 의해 해방되었고, 1809년 에스파냐의 재점령에 이르기까지 도시의 지배권이 여러 차례 바뀌었다. 1821년에는 아이티에스파냐 공화국(República del Haití Español)이라는 독립국의 수도가 되지만, 2달 만에 다시 아이티에게 점령당하고 만다.

다. 독립 이후

마침내 1844년 도미니카 공화국(República Dominicana)이 독립을 선언하고 산토도밍고는 그 수도가 된다. 그러나 독립 이후에도 아이티와의 전투가 계속되고, 1861~1865년 동안에는 에스파냐에 병합되었으며, 1916~1924년 동안 미국의 지배를 받는 등 정치적 혼란이 계속되었다. 현재의 시가지는 1930년에 허리케인으로 도시에 큰 피해를 입어 재건된 것이다. 1936~1961년 동안에는 트루히요 독재 정권에 의해 도시의 이름이 ‘시우다드트루히요’로 변경되기도 했다. 트루히요 집권 시기, 산토도밍고에는 대통령 궁전을 비롯하여 신고전주의적 건축물들이 대거 건설되었다. 오늘날 산토도밍고는 도미니카 공화국의 사회와 경제 활동의 중심이다. 새로운 건물과 외국인 투자로 제조업과 관광 부문에서 산토도밍고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연관목차

844/1205
20. 벨리즈
21. 엘살바도르
22. 도미니카 공화국
23. 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