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서이말등대

거제 서이말등대

분류 교통/통신/지리 > 해양문화사전 > 해양기술 > 등대

우리나라 남해안에서 제주도에 이어 가장 큰 섬인 거제도의 동남쪽 끝단에 천연해식동굴과 기암괴석의 절경을 자랑하는 곳에 서이말 등대가 있다. 경상남도 남해안에 위치한 거제도는 10개의 유인도와 52개의 무인도로 이루어진 거제군의 본도로서, 전체 면적이 348.795㎢의 우리나라 섬 중에서 제주도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섬이다. 거제도는 모래밭, 몽돌 해수욕장, 동백숲과 소나무숲, 기암괴석해안 등 섬이 갖출 수 있는 모든 아름다움을 다 갖추고 있는 무한한 관광자원을 지니고 있는 곳이다. 서이말 등대는 1944년 1월에 설치되어있으며, 총 3명의 등대원이 근무하는 유인등대로서 백색원형 콘크리트구조물(15m)로 세워졌다. 이 등대에서는 20초마다 1번씩 27 해상 마일(약 50km)밖에서 불빛을 볼 수 있도록 비추고 있어 거제도지역을 항해하는 선박에 항로를 알려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서이말등대는 장승포항에서 유람선을 타고 한려해상국립공원 최고의 절경을 자랑하는 해금강으로 가는 중간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서이말등대는 거제도 동쪽 끝단 쥐의 귀를 닮은 듯한 곳에 건립외어 남해연안을 운항하는 선박의 이정표 역할을 하고 있다.
• 출처 : 인천지방해양항만청 홈페이지

사진

거제 서이말등대

거제 서이말등대 1944년 1월에 신설된 유인등대로 거제시 일운면 지세포리에 있다.

거제 서이말등대

거제 서이말등대 1944년 1월에 신설된 유인등대로 거제시 일운면 지세포리에 있다.

연관목차

1313/2347
분쟁
해양기술
등대
거제 서이말등대 지금 읽는 중
선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