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피나스의 위치와 자연환경

캄피나스의 위치와 자연환경

가. 지명의 유래

캄피나스의 지명은 포르투갈 어로 ‘초지’ 또는 ‘평원’을 뜻하는 캄피나(campina)에서 유래되었다. 1700년대 초 브라질 식민 지배의 주요 교두보인 산투스 항(Porto de Santos)과 상파울루(São Paulo)에서 현재의 고이아스(Goiás) 주, 마투그로수(Mato Grosso) 주 등 내륙 지역으로 이어지는 길이 개척될 때, 주변 지역이 울창한 아열대 수림이었던 것에 비해, 이 지역은 상대적으로 낮은 초목들로 덮여 있었다. 이러한 지형과 식생 피복으로 자연스럽게 내륙을 개척하기 위한 경로상의 휴식 장소와 정착지로 이용되었고, 열대 우림 속의 평원이라는 뜻에서 ‘캄피뉴스지마투그로수(Campinhos de Mato Grosso)’ 또는 ‘캄피나스두마투그로수(Campinas do Mato Grosso)’ 등으로 불렸고, 도시가 형성될 때 지명이 캄피나스가 되었다.

나. 위치와 면적

주도인 상파울루에서 서북쪽으로 약 100㎞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브라질 고원(Planalto Brasileiro) 남부에 위치하고 있어 가장 높은 곳은 해발 고도가 1,000m가 넘고, 낮은 곳도 500m를 넘는다.

면적은 794.433㎢이고, 이 가운데 도시 지역의 면적은 240㎢ 가까이 되고, 농촌 지역의 면적은 557㎢ 가까이 된다.

다. 기후와 식생

캄피나스는 위도상으로는 남회귀선 부근이지만, 고도가 높아 쾨펜 기후 구분을 기준으로 온대 동계 건조 기후(Cw)가 나타난다. 연평균 기온은 22.4℃ 정도이고 최난월은 2월로 평균 24.9℃, 최한월은 7월로 18.5℃ 정도의 기온을 나타내 큰 차이가 없다.

연 강수량은 1,424.5㎜이다. 10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가 우기에 해당되는데, 1월의 강수가 280㎜ 정도로 가장 많은 달이다. 건기는 4월부터 9월까지이며, 8월은 20㎜ 안팎의 가장 적은 강수량을 기록하는 달이다.

처음 캄피나스가 개척될 때에는 주변의 울창한 활엽수림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키의 식생이 분포하고 있어서 정착의 이점이 있었다. 그러나 캄피나스가 성장하고 도시의 토지 이용이 확대되면서 주변의 울창한 식생이 파괴되었다. 캄피나스 광역 도시권에서 이러한 식생의 파괴는 홍수 그리고 이에 따른 토양 침식과 퇴적의 문제를 발생시켰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여러 환경 보호 산업이 실행되어, 오늘날 캄피나스는 브라질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 삼림을 가지게 되었다.

연관목차

152/1205
2. 아르헨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