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델리 밀담설

뉴델리 밀담설

[ -密談說 , New Delhi- ]

시대명 현대

1954년 정권이 보수야당인 민국당을 용공으로 몰아 개헌반대 운동을 제압하고 개헌비판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조작·유포한 남북협상설.

이해 10월 27일 전민국당 선전부장 함상훈(威尙勳)이 신문지상에 성명을 발표함으로써 일반에 알려졌다. 그에 따르면 「 민국당 위원장이 53년 6월 2일 당시 국회의장 자격으로 영국의 엘리자베스 여왕 대관식에 참석한 후 귀국길에 인도의 뉴델리 공항에서 한국전쟁 때 납북된 (趙素昻)과 밀담하고 비공산 비자본주의 제3세력을 규합, 을 추진하여 한국의 중립화를 도모하기를 획책한 사실이 있다」는 것이었다. 이 남북협상설은 당시 육군특무부대장 이 꾸민 각본이라는 설이 나돌았으며, 국회에서 밀담여부가 논란되었으나 사실무근이라는 쪽으로 기울어 일단락 지어졌다.

그러나 자유당 정권은 <뉴델리 밀담설>을 개헌공작에 이용, 남북협상이니 중립화니 하는 국가안보 및 국체변경과 직결된 중요사안을 국민투표에 붙이려는 이번 개헌안은 국민의 기본권을 확대하려는 의도이지 1인 장기집권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선전공세를 폈다. 결국 자유당 정권은 극우보수파인 민국당을 용공으로 몰아붙이는 한편, 국민투표제를 빌미로 <초대 대통령에 한해 중임 제한규정철폐>를 관철시키려는 의도로 이 밀담설을 조작·유포한 것이다.

연관목차

838/1295
5. 6·25전쟁과 부산정치파동
6. 원조경제
7. 이승만 독재체제의 구축
뉴델리 밀담설 지금 읽는 중
8. 4월혁명과 제2공화국
9. 민중운동의 고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