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예술

다른 표기 언어 art , 藝術

요약 예술이라는 용어는 회화·조각·영화제작·무용 등 여러 가지 미적 표현양식들을 개별적으로 예술이라고 말하며 이 모든 것을 통틀어서 또한 예술이라 부르기도 한다.
전통적으로 예술은 순수예술과 교양예술로 나뉘며 후자는 언어·표현력·추론 등의 표현기술과 관련되어 있다. 예술은 순수한 심미적 목적을 위한 것과 순수히 실용적인 목적을 지닌 다른 한 끝까지 펼쳐져 있는 연속체에서 각기 다른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여러 예술들을 생각하는 것이 이해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목적의 양극화는 관련된 용어인 예술가와 장인에도 반영되어 있다.
또 다른 전통적인 예술의 분류체계로는 문학, 시각예술, 그래픽아트, 장식미술, 조형미술, 공연예술, 음악, 건축 등이 있다.

예술
예술

예술이라는 용어는 사용된 매개물이나 제작물의 형태에 의해서 전통적으로 범주화된 몇 가지 표현양식 중의 하나를 지칭하기도 한다. 따라서 회화·조각·영화제작·무용 등 여러 가지 미적 표현양식들을 개별적으로 예술이라고 말하며 이 모든 것을 통틀어서 또한 예술이라 부르기도 한다.

예술이라는 용어는 더 나아가 어떤 특정한 대상이나 환경, 경험을 하나의 미적 표현의 실례로 두드러지게 내세우는 경우에 쓰이기도 하는데, 예를 들면 "그런 드로잉이나 태피스트리는 예술이다"라고 말할 수도 있다.

전통적으로 예술은 순수예술과 교양예술로 나뉘며 후자는 언어·표현력·추론 등의 표현기술과 관련되어 있다(→ 인문학). 프랑스어 보자르(beaux-arts)의 번역어인 미술은 순수한 심미적 목적, 즉 미(美) 그 자체와 더욱 관련이 있다. 또 미와 결합된 많은 표현형태들에서도 실용적 목적과 관계가 있는 것이 있는데, 그 예로 도자기공예·건축·금속공예·광고디자인 등을 들 수 있다.

순수한 미적인 목적을 가진 한 끝에서 순전히 실용적인 목적을 지닌 다른 한 끝까지 펼쳐져 있는 연속체에서 각기 다른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여러 예술들을 생각하는 것이 이해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목적의 양극화는 관련된 용어인 예술가와 장인에도 반영되어 있다. 장인은 실용주의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으로 이해된다. 그러나 이러한 양극화를 하나의 경직된 도식으로 파악해서는 결코 안 된다. 한 가지 예술형식에서조차 그 동기나 착상은 여러 가지로 다를 수 있다. 그러므로 도공이나 직물공들은 이를테면 샐러드 그릇, 담요 등 매우 기능적이며 동시에 아름다운 작품을 만들 수도 있고, 또는 높은 심미적 평가 이외의 어떤 것도 기대하지 않고 창작에 임할 경우도 있을 것이다.

또다른 전통적인 예술의 분류체계로는 문학(시·희곡·소설 등), 시각예술(회화·데생·조각 등), 그래픽아트(회화·데생·디자인 등 평면적 표현형태들), 장식미술(에나멜공예·가구디자인·모자이크 등), 조형미술(조각·모델링 등), 공연예술(연극·무용·음악 등), 음악(작곡 등), 건축 등이 있다.→ 건축, 광고, 글자, 남아시아 예술, 대중예술, 동남아시아 예술, 드로잉, 마케팅, 무용, 문학, 문화재, 미학, 민속예술, 방송, 사진, 서예, 수사학, 아메리카 인디언, 아프리카 예술, 연극, 예술비평, 예술철학, 오세아니아 예술, 음악, 이집트 미술, 장식예술, 중앙 아시아 예술, 판화, 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