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성니질금

일성니질금

분류 문학 > 국가 > 신라

기본정보

신라의 제7대 왕.
생몰년 : ?-154년
재위기간 : 134년-154년

일반정보

신라의 제7대 왕이다. 아버지는 노례왕(弩禮王)의 형 혹은 지마왕(祇磨王)이라고 하며 어머니는 이간생부인(伊刊生夫人)이다. 왕비는 일지갈문왕(日知葛文王) 혹은 지마왕의 딸이라고 전한다. 일성이사금은 정사당(政事堂)을 설치하였고 주(州)·군(郡)의 제방을 수리하였으며 민간의 사치를 금하기도 하였다.

일성니질금 본문 이미지 1
일성니질금 본문 이미지 2

전문정보

일성니질금(逸聖尼叱今)은 신라의 제7대 왕이다. 왕의 어머니는 이간생부인(伊刊生夫人)이며, 왕비는 지소례왕(支所禮王)의 딸 혹은 지마이사금의 딸이라고도 한다.

일성니질금의 아버지에 대한 기록은 사서에 따라서 몇 가지로 다르게 나타난다. 먼저 『삼국유사』 권1 왕력편에서는 ①노례왕(弩禮王)의 형 혹은 ②지마왕(祇磨王)으로 기록하고 있으며, 『삼국사기』 권1 신라본기1 일성이사금 즉위조에서는 ③유리왕(儒理王), 또는 ④일지갈문왕(日知葛文王)으로 서술하고 있다. 이 중에서 ①과 ③, ④의 설은 부자 간의 생존연대가 너무 멀어져 역사적 사실로 인정하지 않기도 한다. 또한 의 설은 『삼국사기』 신라본기 지마이사금 32년조의 기사에서 지마왕이 아들 없이 죽었다고 하였으므로 신빙성이 떨어진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삼국사기』 권1 신라본기1 일성이사금 15년(148)조에 박아도(朴阿道)를 갈문왕으로 봉한 사실에 근거하여 아도갈문왕이 유리이사금의 아들이며 일성이사금의 아버지라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하였다.(이기백, 1974)

한편 『삼국사기』 권1 신라본기1 일성이사금 5년(139)조에는 “금성에 정사당을 설치하였다(置政事堂於金城)”고 하여 일성이사금 대에 금성(金城)의 궁실(宮室)과는 장소를 달리하여 정사당(政事堂)을 설치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정사당은 첨해왕 3년(249) 남당(南堂)이 설치될 때까지 110년간 중앙정부의 정청(政廳)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였으며 이 시기를 정사당정치시대(政事堂政治時代)라고도 한다.(이종욱, 1982)

참고문헌

이기백, 1974, 『新羅政治社會史硏究』, 일조각.
이종욱, 1982, 『新羅國家形成史硏究』, 일조각.

관련원문 및 해석

第七逸聖尼叱今 [父弩禮王之兄 或云祇磨王 妃□禮夫人 日知葛文王之<女> □□禮夫人 (祇)磨王之女 母伊刊生夫人 或云□□王夫人 朴氏 甲戌立 理二十年]
제7대 일성니질금. [아버지는 노례왕의 형, 혹은 지마왕이라고도 한다. 왕비는 □례부인으로 일지갈문왕의 딸이다. □□례부인은 지마왕의 딸이다. 어머니는 이간생부인, 혹은 □□왕부인라고도 하며 박씨이다. 갑술(134)에 즉위하여 20년을 다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