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성

6성

분류 문학 > 국가 > 신라

기본정보

신라의 6부에게 사여한 여섯 성씨

일반정보

노례왕(유리이사금) 9년(32)에 신라의 6부에게 사여한 여섯 성씨를 말하는 것으로, 양부(梁部)는 이(李)씨, 사량부(沙梁部)는 정(鄭)씨, 본피부(本彼部)는 최(崔)씨, 점량부(漸梁部)는 손(孫)씨, 한기부(漢歧部)는 배(裵)씨, 습비부(習比部)는 설(薛)씨의 성(姓)을 가졌다고 전한다.

전문정보

6성이란 6부에게 사여된 여섯 성씨를 말하는 것으로, 『삼국유사』 권1 기이1 신라시조 혁거세왕조에 의하면 6부에는 급량부(及梁部)․사량부(沙梁部)․본피부(本彼部)․점량부(漸梁部)․한기부(漢歧部)․습비부(習比部)가 있었으며 노례왕(弩禮王) 9년(32)에 비로소 6부의 이름을 고치고, 또 여섯 성을 주었다고 전해지며, 『삼국사기』 권1 신라본기1 유리이사금(儒理尼師今) 9년(32)조에 6부의 이름을 바꾸고 그에 따라 성을 내려주었다(改六部之名 仍賜姓)는 기록이 전해진다. 이 기록들로 보아 노례왕(유리이사금) 9년(23)에 양부(梁部)는 이(李)씨, 사량부(沙梁部)는 정(鄭)씨, 본피부(本彼部)는 최(崔)씨, 점량부(漸梁部)는 손(孫)씨, 한기부(漢歧部)는 배(裵)씨, 습비부(習比部)는 설(薛)씨의 성(姓)을 사여(賜與)받았음을 알 수 있다고 한다. 또한 6성을 사여받은 이 집단들이 후일 6두품으로 편제되었다고 한다.(이종욱, 2000)

그러나 초기 기록에 보이는 기년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초기 기록이 후대에 기록되어지면서 윤색되었을 것으로 보는 입장에서 이 기록 역시 후대에 서술되었을 것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김철준, 1990) 또한 사성설(賜姓說)자체를 부인하는 견해도 있다. 그 이유는 첫째, 6부성(部姓)이 당(唐)의 저성(著姓)을 모방한 것이고 둘째, 실제로 6부성의 성립은 통일과정 및 사회 재편기에 이루어진 것이며 셋째, 6부성씨명과의 결합이 틀린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으로 볼 때 6부성의 성립은 성씨 성립 당시의 성씨 취득 집단이 타 집단에 비해 특별한 시혜를 받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았다. 그리고 기록에 각 성씨의 인물을 살펴볼 때 순차적(順次的)으로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일정한 시점에 등장한 것이 아니고, 단계적으로 성립되었다고 한다.(이순근, 1980)

참고문헌

이순근, 1980, 「新羅時代 姓氏取得과 그 意味」『韓國史論』6,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국사학과.
김철준, 1990, 『韓國古代社會硏究』, 서울대학교출판부.
이종욱, 2000, 「한국고대의 부와 그 성격」『韓國古代史硏究』17.

관련원문 및 해석

(『삼국유사』 권1 기이1 제3노례왕)
第三弩禮王
朴弩禮尼叱今[一作 儒禮王] 初王與妹夫脫解讓位 脫解云 凡有德者多齒 宜以齒理試之 乃咬餅驗之 王齒多 故先立 因名尼叱今 尼叱今之稱 自此王始 劉聖公更始元年癸未卽位[年表云 甲申卽位] 改定六部號 仍賜六姓 始作兜率歌 有嗟辭詞腦格 始<犁>黎耜及藏氷庫 作車乘 建<武>十八年 伐伊西國滅之 是年 高麗兵來侵
제3 노례왕
박노례이질금[또는 유례왕이라고도 한다.]이 처음에 매부인 탈해왕에게 왕위를 물려주니 탈해가 말했다. “무릇 덕이 있는 사람은 이(齒)가 많으니 마땅히 이빨의 금으로 시험을 하여 봅시다.” 이에 떡을 물어 시험을 하여 보니 왕이 이가 많았으므로 먼저 왕위에 올랐다. 이로 인하여 이름을 이질금이라고 하니 이질금이란 칭호는 이 왕 때부터이다. 유성공(劉聖公) 경시(更始) 원년 계미(癸未)(23년)에 즉위하여[연표에는 갑신에 즉위하였다고 하였다.] 육부의 이름을 고치고 여섯 성(姓)을 내렸으며, 비로소 도솔가를 지었는데 차사와 사뇌격이 있었다. 비로소 보습과 얼음 창고와 수레를 만들었다. 건무 18년(42년)에 이서국(伊西國)을 쳐서 멸하였는데 이 해에 고구려 군사가 와서 침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