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무덤

조선향토대백과 유물유적정보관 : 유적

별무덤

분류 유물유적정보관>유적>고분 · 왕릉>무덤
유물유적시대 삼국
행정구역 평안남도>남포시
등급 준국보급(보존급)
지정번호 국가지정문화재 보존급 제67호

평안남도 남포시 신령리에 있는 고적. 고구려시기의 옛 무덤이다. 신령리 소재지 동북쪽 약 1km 지점에 위치한 화상부락의 동쪽 산릉선에는 고구려돌칸흙무덤들이 떼를 지어 있는데 그 중 별무덤은 북쪽에 있는 큰 무덤이다. 별무덤 남쪽에 큰 무덤이 하나 더 있는데 그것은 감신무덤이다. 별무덤은 인물풍속 및 사신도를 그린 외방무덤으로서 그 방향은 남향이다. 무덤칸은 널길과 널방으로 이루어졌는데 널길은 널방남벽 동쪽에 치우쳐 있다. 천장은 궁륭평행삼각고임천장이다.

무덤칸의 벽과 천장에는 회를 바르고 그 위에 벽화를 그렸다. 네벽모서리에 기둥, 두공을 그려 집 안처럼 꾸민 다음 북벽에는 현무와 인물, 남벽에 주작과 연꽃무늬 · 인동무늬, 서벽에 백호와 연꽃무늬, 동벽에 청룡과 연꽃무늬, 천정에 벽 · 연꽃무늬 · 넝쿨무늬 등을 그렸다. 이 무덤은 오래 전에 도굴 당하여 유물은 없어지고 벽화 역시 얼마 남지 않았는데 그것마저도 6 · 25전쟁시기에 심한 손상을 입어 본래의 모습을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다. 그러나 무덤칸의 짜임새와 잔존한 일부 벽화들은 고구려시기의 문화와 풍습의 일단을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 수정일

  • 2010. 12. 31.

【유의 사항】

  • ⓘ 본 콘텐츠는 1999~2005년 남북공동 편찬사업에 의해 발간된 자료로서,
    북한에서 사용되는 표현이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북한 자료의 특수성으로 내용의 최신성이나 이미지의 선명도가 다소 떨어지는 점 양해 부탁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