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란

패란

[ 佩蘭 ]

분류 과학기술/의약 > 약재설명

무독, 평平, 태음인

패란 본문 이미지 1
패란 본문 이미지 2

다른이름 香草(향초), 香水蘭(향수란), 針尾鳳(침미봉), 燕尾草(연미초), 女蘭(여란), 水香(수향), 石瓣(석판), 木澤蘭(목택란), 都粱香(도량향), 蘭草(난초)
약맛 신(辛)
귀경 비(脾) 폐(肺) 위(胃)
주치 脾癉口甘, 濕溫初起, 濕阻中焦證, 外感暑濕證
약용부위 풀전체

금기

陰虛와 氣虛의 症이 있는 者와 脾胃가 虛寒한 者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發表解暑, 芳香化濕醒脾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 소변을 원활하게 하고 蠱毒(고독)을 없애며 흉한 것을 피하게 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기운을 북돋우고 몸을 가볍게 하며 늙지 않고 天地神明(천지신명)과 통하게 된다.
: 가슴 부위의 痰(담)을 제거한다.
: 血(혈)을 만들고 氣(기)를 조화롭게 한다.
: 그 氣(기)가 맑고 향기로우며 津液(진액)을 만들어 갈증을 그치게 하고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당뇨와 황달을 치료한다.
: 물에 끓여서 목욕을 하여 風病(풍병)을 다스린다.
: 종기를 가라앉히고 月經(월경)을 조화롭게 한다. 물에 끓여서 소와 말의 접촉으로 인한 병을 치료한다.
: 나쁜 기운이 침범하는 것을 치료하고 膏(고)를 만들어 머리카락에 바르면 향기롭고 윤기 있게 된다."

약물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蘭草(난초), 香水蘭(향수란), 女蘭(여란), 香草(향초), 燕尾香(연미향), 大澤蘭(대택란), 煎澤草(전택초), 蘭澤草(난택초), 省頭草(성두초), 都梁香(도량향), 孩兒菊(해아국), 千金草(천금초)가 있다.

馬志(마지): 잎이 馬蘭(마란)과 비슷하므로 蘭澤(난택)이라고 불렀다. 그 잎이 갈라져 있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燕尾香(연미향)이라고 부른다. 때때로 사람들이 물에 끓여서 목욕을 하여 風病(풍병)을 치료하기 때문에 香水蘭(향수란)이라고도 부른다.
陳藏器(진장기): 蘭草(난초)는 연못 가장자리에서 자라며 여성이 기름과 섞어서 머리를 윤택하게 하기 때문에 蘭澤(난택)이라고 부른다. 盛弘之(성홍지)의 荊州記(형주기)에서는 都梁(도량)의 산 아래로 맑고 얕은 물이 흐르며 그 중에 蘭草(난초)가 자라기 때문에 都梁香(도량향)이라고 불렀다.
李時珍(이시진): 都梁(도량)은 지금의 武岡州(무강주)이며 都梁山(도량산)에서 이것이 생산된다. 蘭(난)은 향기가 나는 풀로써 상서롭지 못한 것을 피하게 할 수 있다. 에서는 남자가 蘭(난)을 심으면 아름답기는 하지만 향기가 나지 않기 때문에 蘭(난)은 모름지기 여성이 심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女蘭(여란)이라는 명칭이 생긴 것 같다고 하였다. 그 잎이 국화와 비슷하고 여성과 어린아이가 차고 다니기 좋아하기 때문에 女蘭(여란), 孩菊(해국)이라는 명칭이 생겼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