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향

토목향

[ 土木香 ]

분류 과학기술/의약 > 약재설명

무독, 온溫

토목향 본문 이미지 1
토목향 본문 이미지 2

다른이름 靑木香(청목향), 臧木香(장목향), 祁木香(기목향)
약맛 고(苦) 신(辛)
귀경 간(肝) 비(脾) 폐(肺)
주치 嘔吐, 氣鬱脘痛, 氣滯胸滿, 泄瀉, 寒濕痢疾, 行氣腹痛
약용부위 뿌리

금기

內熱口乾과 喉乾舌絳者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健脾和胃, 行氣止痛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에서는 운남지역이 원산지인 木香(목향)과 한국이 원산지인 土木香(토목향)을 구분하고 있지 않고 木香(목향) 조문에 함께 기록하고 있다. 다음은 의 木香(목향)에 관한 내용이다.
: 나쁜 기운과 전염병을 물리치고 기억력을 좋게 하고 소변을 찔끔거리는 것을 치료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꿈에 귀신이 나타나지 않는다.
: 독을 없애고 귀신을 물리치고 나쁜 기운에 의한 학질을 치료하고 기운이 없는 것을 보충하고 인체의 일부분이 차가운 증상츨 치료하며 약물의 기운을 끌어당기는 효능이 있다.
: 氣(기)로 인하여 발생하는 명치부위 통증, 방광이 차가워서 발생하는 통증, 구토, 근육경련을 동반한 이질과 설사를 치료하며 소화기를 도와 소화를 촉진시키고 임신상태를 안정화시킨다.
: 9종의 心痛(심통)과 오래된 冷氣(냉기), 積聚(적취), 脹痛(창통)을 치료하고 기가 울체되어 위로 치받는 증상, 가슴이 번잡하고 답답하며 기운이 없는 증상, 여성의 가슴에 참기 힘든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을 때 가루를 내어 술로 마신다.
: 滯氣(체기)를 풀고 모든 氣(기)를 조절하며 위장을 조화롭게 만들고 가슴이 답답한 것을 푼다
: 肝經(간경)의 기운을 소통시키고 大腸(대장)을 튼튼하게 한다.
: 衝脈(충맥)이 병든 것을 치료하고 기운이 위로 치받는 증상과 아랫배가 당기고 아픈 증상을 치료하고 소변을 시원하게 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에서는 운남지역이 원산지인 木香(목향)과 한국이 원산지인 土木香(토목향)을 구분하고 있지 않고 木香(목향) 조문에 함께 기록하고 있다. 다음은 의 木香(목향)에 관한 내용이다. 이명으로는 蜜香(밀향), 靑木香(청목향), 五木香(오목향), 南木香이 있다.

李時珍(이시진): 木香(목향)은 草類(초류)이다. 본명은 蜜香(밀향)인데, 그 향기가 꿀과 같기 때문이다. 綠沈香(녹침향) 중에도 蜜香(밀향)이 있는데, 잘못해서 綠沈香(녹침향)을 木香(목향)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어서 옛 사람들은 그것을 靑木香(청목향)이라고 하였다. 後人(후인)들은 마두령(馬兜鈴)의 뿌리를 靑木香(청목향)이라고 하였는데, 이것을 南木香(남목향)이라고 하여 廣木香(광목향)과 별개로 여겼다. 지금 사람들은 또한 薔薇(장미)를 木香(목향)이라고 부르니, 점점 더 혼란스러워졌다.
: 五香(오향)은 靑木香(청목향)이라고 한다. 한 그루에 다섯 개의 뿌리가 있고, 하나의 줄기에 다섯 개의 가지가 있으며, 하나의 가지에 다섯 개의 잎이 있고, 잎 사이마다 다섯 개의 마디가 있으니 五香(오향)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것을 태우면 온 천지에 향이 퍼진다. 종기를 치료하는 옛 처방 중 五香連翹湯(오향연교탕)이 있는데, 이 처방에서 靑木香(청목향)을 사용하였다.
蘇頌(소송): 에서는 음력 1월1일에 五木(오목)을 채취하여 딸인 물로 목욕을 하면 나이가 들어서도 수염과 머리가 세지 않는다.
徐鍇(서개): 道家(도가)에서는 木香(목향)을 五香(오향) 또는 五木(오목)이라고 하며 목욕하는데 많이 사용하였다.
: 木香(목향)은 矩琵佗香(구비타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