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란

택란

[ 澤蘭 ]

분류 과학기술/의약 > 약재설명

무독, 온溫, 태음인

택란 본문 이미지 1
택란 본문 이미지 2
택란 본문 이미지 3

다른이름 都梁香(도량향), 小澤蘭(소택란), 水香(수향), 龍棗(용조), 地瓜兒苗(지과아묘), 風藥(풍약), 孩兒菊(해아국), 虎蘭(호란), 虎蒲(호포)
약맛 고(苦) 신(辛)
귀경 간(肝) 비(脾)
주치 經行腹痛, 腹中包塊, 産後腹痛, 産後浮腫, 身面浮腫, 月經不調, 血滯經閉
약용부위 풀전체

처방

백자인환(栢子仁丸) 출전 : 동의보감
본초명 : 澤蘭, 분량 : 2, 단위 :兩
본초명 : 卷栢,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另硏,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栢子仁,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牛膝, 분량 : 1, 단위 :兩

보손당귀산(補損當歸散) 출전 : 동의보감
본초명 : 當歸, 분량 : 7.5, 단위 :錢
본초명 : 甘草, 분량 : 7.5, 단위 :錢
본초명 : 附子, 분량 : 2.5, 단위 :錢
본초명 : 川椒, 분량 : 7.5, 단위 :錢
본초명 : 澤蘭, 분량 : 2.5, 단위 :錢

금기

瘀血이 없는 者, 貧血者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行水消腫, 活血祛瘀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 수유하고 있는 여성이 출혈이 있을 때, 외감병의 후유증, 복부 수종, 전신부종, 관절수종, 창칼 등에 의한 외상, 화농된 종기를 치료한다.
: 출산 후와 창칼 등에 의한 손상으로 소변이 막힌 것을 치료한다.
: 출산 후 복통, 잦은 출산으로 혈기가 쇠약해진 경우, 과로로 쇠약해진 경우, 부인의 자궁출혈이 멎지 않는 것과 요통을 치료한다.
: 출산 전후의 모든 증상을 치료하고 구규(九竅)를 잘 통하게 하며,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혈기(血氣)를 기르고 어혈(瘀血)을 없애고 징가(癥瘕)을 없앤다. 소장(小腸)을 잘 통하게 하고 살집을 좋게 하며 타박으로 인한 어혈을 삭히고 코피와 피를 토하는 것을 치료하고 두풍(頭風)과 안구 통증을 치료하며 여성이 과로로 수척해진 것과 남성의 얼굴이 누렇게 된 것을 치료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수향(水香), 도량향(都梁香), 호란(虎蘭), 호포(虎蒲), 용조(龍棗), 핵아국(核兒菊), 풍약(風藥)이 있고 뿌리는 지순(地笋)이라고 한다.

도홍경(陶弘景): 연못 주변에서 자라므로 택란(澤蘭)이라고 하며 또한 도량향(都梁香)이라고도 한다.
이시진(李時珍): 이 약초는 향택(香澤)이라고도 부르지만 연못 주변에서만 자라는 것은 아니다. 제안(齊安) 사람들은 풍약(風藥)이라고도 부르고 에서는 수향(水香)이라고 하였고, 도홍경(陶弘景)은 도량향(都梁香)이라고 불렀다. 지금은 속칭 핵아국(核兒菊)이라고도 불리는데, 그것은 난초(蘭草)의 한 종류라고 하는데 더욱 신빙성이 있다. 그 뿌리는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지순(地笋)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