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

지각

[ 枳殼 ]

분류 과학기술/의약 > 약재설명

무독, 량凉

지각 본문 이미지 1
지각 본문 이미지 2
지각 본문 이미지 3

다른이름
약맛 고(苦) 신(辛)귀경 비(脾) 폐(肺) 대장(大腸)
주치 喀痰, 氣喘, 痞滿, 疝氣, 食滯, 胃下垂, 子宮脫垂, 癥瘕積聚, 脫肛, 下痢, 咳嗽, 後重
약용부위 열매

처방

가미연각환(加味連殼丸 )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蝟皮, 분량 : 1, 단위 :箇
본초명 : 木香, 분량 : 3, 단위 :錢
본초명 : 枳殼,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荊芥, 분량 : 2, 단위 :錢
본초명 : 黃栢, 분량 : 3, 단위 :錢
본초명 : 黃連,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厚朴,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當歸, 분량 : 4, 단위 :錢

결음단(結陰丹)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陳皮,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荊芥,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威靈仙,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枳殼,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何首烏,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椿根皮,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黃芪, 분량 : 5, 단위 :錢

금기

脾胃가 虛弱한 者나 孕婦는 愼用한다.

효능

破氣消積, 下氣祛痰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 風症(풍증)으로 피부가 가렵고 감각이 없는 증상을 치료하고 關節(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쇠약으로 인한 咳嗽(해수), 등과 어깨가 뻣뻣하고 피곤한 증상을 치료한다. 흉격에 痰(담)이 뭉친 것을 없애고 水氣(수기)를 몰아내며, 배가 빵빵한 증상을 없애고 便血(변혈)을 치료한다. 胃(위)를 편안하게 하고 風邪(풍사)로 인한 통증을 그치게 한다.
: 風邪(풍사)로 인하여 전신에 丘疹(구진)이 발생하여 피부에 콩알 같은 것이 나고 매우 가려운 증상, 便血(변혈), 痔疾(치질), 명치 부위에 기가 뭉친 증상, 양측 옆구리 부분이 뻐근한 감이 있는 증상, 흉격이 답답하고 氣(기)가 뭉친 증상을 치료한다.
: 脾胃(비위)를 돕고 五臟(오장)을 조화롭게 하며 下氣(하기)작용이 있다. 嘔逆(구역)을 그치게 하고 痰(담)을 삭힌다. 反胃(반위), 霍亂(곽란), 泄瀉(설사), 痢疾(이질)을 치료하고 飮食(음식)을 소화시키며 積聚(적취)와 흉격에 氣(기)가 뭉친 것을 제거하고 肺(폐)에 邪氣(사기)가 울체된 것과 水腫(수종)을 제거한다. 大腸(대장)과 小腸(소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風邪(풍사)를 제거하여 눈을 밝게 한다. 뜨겁게 볶아서 痔疾(치질)로 부은 곳을 문지른다."

약물이름의 기원
"枳(지)의 열매이다.
寇宗奭(구종석): 枳實(지실)과 枳殼(지각)은 한 가지 약물이다. 작은 것은 그 성질이 독하고 빠르며, 큰 것은 성질이 치우치지 않고 완만하다. 그러므로 張仲景(장중경)이 傷寒(상한)과 같은 급성질환을 치료할 때 사용한 承氣湯(승기탕)의 枳實(지실)은 枳實(지실)의 疏通(소통)시키는 작용, 배출시키는 작용, 뭉친 것을 푸는 작용을 모두 취하여 사용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다른 처방에서 단지 風氣(풍기)가 울체된 것을 풀면서 항상 복용할 수 있는 것에는 枳殼(지각)을 사용했는데, 그 의의는 바로 여기에 있다.
蘇恭(소공): 일반적으로 枳實(지실)이라고 하는 것은 씨앗과 과육을 함께 지칭한 것이라고 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
李時珍(이시진): 枳(지)는 나무의 이름인데, 只(지)의 뜻과 소리를 따른 형성문자이다. 實(실)은 그 열매를 뜻하므로 枳實(지실)이라고 명명하였다. 나중에 사람들이 작은 것은 그 약성이 빠르다고 하였고, 또한 성숙된 과실을 枳殼(지각)이라고 불렀다. 익지 않은 것은 껍질이 두껍고 속이 꽉 찼고 익은 것은 껍질이 얇고 속이 비어있다. 이것은 바로 靑橘皮(청귤피)와 陳橘皮(진귤피)와 같은 의의가 있다. 송나라때 본초서적에서는 枳殼(지각)의 조문이 따로 한번 더 나오는데, 틀린 것이다. 寇宗奭(구종석)이 지실의 명칭이 뭉친 것(結實(결실))을 제거하는 효과 때문에 枳實(지실)이라는 명칭이 생겼다고 했는데,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