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황

유황

[ 硫黃 ]

분류 과학기술/의약 > 약재설명

독성, 온溫

유황 본문 이미지 1
유황 본문 이미지 2

다른이름 石硫黃(석유황), 石流黃(석유황), 石留黃(석류황)
약맛 산(酸) 신(辛)귀경 신(腎) 대장(大腸)
주치 疥癬, 濕疹, 腎虛寒喘, 腎火虛衰, 陽痿, 癰疽, 腰膝冷弱, 皮膚瘙痒, 虛冷便秘, 虛寒腹痛
약용부위 광물

처방

선적환(宣積丸) 출전 : 동의보감
본초명 : 韭子, 분량 : 각등분
본초명 : 乾薑, 분량 : 각등분
본초명 : 良薑, 분량 : 각등분
본초명 : 白檳榔, 분량 : 각등분
본초명 : 硫黃, 분량 : 각등분
본초명 : 巴豆, 분량 : 각등분
본초명 : 甘遂, 분량 : 각등분, 단위 :

금기

陰虛火旺者나 孕婦는 服用을 忌한다. 過量이나 久服을 해서는 안 된다.

효능

補火助陽通便, 殺蟲止痒, 解毒療瘡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 여성의 생식기 부위 조직이 침식되는 증상, 치질, 瘀血(어혈)을 치료한다. 근육과 골격을 튼튼하게 하고 대머리를 치료한다. 金(금), 銀(은), 銅(동), 鐵(철) 등 특이한 것들로 변할 수 있다.
: 복부의 瘀血(어혈)을 제거하고 옴병을 일으키는 벌레를 죽인다.
: 여성의 血(혈)이 응결되는 것을 치료한다.
: 下氣(하기) 작용이 있으며, 오랫동안 허리와 腎(신)이 차가운 증상을 치료하고 風寒(풍한)의 사기로 인하여 저린 증상과 寒熱往來(한열왕래)를 치료한다. 제련하지 않고 사용하면 옴병을 치료하고 제련해서 복용하면 쇠약으로 인하여 정액이 새는 증상을 치료한다.
: 성기능을 강화시키고 근육과 골격을 튼튼하게 하며 과로로 인한 쇠약을 치료한다. 해수를 그치게 하고 臟腑(장부)에 침범한 기생충을 없애고 귀신들린 증상을 치료한다.
: 살을 돋게 하고 기력을 보충하며 노인성 변비를 치료한다. 반드시 제련해서 복용해야 한다.
: 신체가 허약하고 冷(냉)하고 오랫동안 痢疾(이질)을 앓는 증상을 치료하고 精液(정액)이 새는 증상, 구토와 설사를 심하게 하는 증상을 치료한다. 전신의 陽氣(양기)가 부족한 것을 보충하는 효과가 있어서 陽氣(양기)가 끊어지거나 陰(음)의 속성을 가진 邪氣(사기)가 침범한 증상 및 傷寒(상한)을 치료하고 소아의 만성 경련을 치료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石硫黃(석류황), 石留黃(석류황), 黃硇砂(황뇨사), 黃牙(황아), 陽侯(양후), 將軍(장군)이 있다.
李時珍(이시진): 硫黃(유황)은 순수한 陽氣(양기)로 만들어진 火石(화석)의 정기가 뭉쳐져서 만들어진 것으로 그 성질은 疏通(소통)하고 움직이는 것이다. 그리고 색이 황색이므로 硫黃(유황)이라는 명칭이 생겼다. 이것이 품고 있는 맹독은 72종의 藥石(약석)중에 가장 강하므로 藥品(약품) 중의 將軍(장군)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외과질환을 주로 치료하는 의사들은 이것을 陽侯(양후), 黃牙(황아), 黃硇砂(황뇨사)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