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방풍

원방풍

[ 元防風 ]

분류 과학기술/의약 > 약재설명

무독, 온溫, 소양인

원방풍 본문 이미지 1
원방풍 본문 이미지 2
원방풍 본문 이미지 3

다른이름
약맛 감(甘) 신(辛)
귀경 간(肝) 비(脾) 방광(膀胱)
주치 과민성 장염, 便血, 腹痛, 崩漏, 四肢攣急, 泄瀉, 周身骨節疼痛, 脊痛項强, 破傷風, 風熱表證, 風寒濕痺, 風寒表證
약용부위 뿌리

금기

血虛로 인한 痙急, 頭痛이 風邪로 인하지 않은 경우에는 복용을 忌한다.

효능

去風, 去風勝濕, 止瀉(炒), 止血(炒炭), 解痙, 解表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 주치증으로는 大風(대풍), 머리가 어지럽고 아픈 것, 찬바람이 싫은 것, 風邪(풍사)로 인하여 눈이 잘 보이지 않는 것, 風邪(풍사)가 온몸에 퍼진 것, 뼈마디가 아프고 저린 것, 가슴이 답답하고 번잡한 것이 있고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진다.
: 옆구리가 아프고 결리는 것, 머리와 얼굴에 風邪(풍사)가 침입한 것, 사지에 경련이 일어나는 것, 金瘡傷(금창상)으로 경련이 발생하는 것을 치료한다.
池大明(지대명): 남성이 과로로 지친 것, 目赤(목적), 冷泪(냉루), 癱瘓(탄탄), 五勞七傷(오로칠상), 허약해서 식은 땀을 흘리는 것, 마음이 번잡하고 몸이 무거운 것을 치료하며 中氣(중기)를 돕고 神氣(신기)를 도우며 정신을 안정시키고 脈氣(맥기)를 고르게 하는 작용을 한다.
張元素(장원소): 上焦(상초)의 風邪(풍사)를 제거하고 肺實(폐실)을 치료하고 머리와 눈에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고 經絡中(경락중)에 응체된 것을 없애고 上部(상부)에 出血症狀(출혈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치료한다.
王好古(왕호고): 肝氣(간기)를 고르게 한다.
蘇頌(소송): 에서 잎은 風熱邪(풍열사)로 인하여 땀이 나는 것을 치료한다고 했는데, 江東(강동)지방에서 防風(방풍)이라고 하는 것은 茹(여)의 어린 싹을 뜻하는데, 動風(동풍)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이 문장과 서로 상반되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니 어찌 같은 약물이라고 가겠는가?
甄權(견권): 꽃은 四肢(사지)가 당겨서 걷지 못하고 經脈(경맥)이 약해지고 뼈마디 사이가 아프고 心腹痛(심복통)이 있는 것을 치료한다.
蘇恭(소공): 씨앗은 風病(풍병)을 치료하는 효능이 더욱 우수하며 잘 섞어서 먹는다.

약물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銅芸(동운), 茴芸(회운), 茴草(회초), 屛風(병풍), 蕳根(蕳근), 百枝(백지), 百蜚(백비)가 있다.
李時珍(이시진): 防(방)은 막는 것이다. 그 효능이 風病(풍병)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약재이므로 防風(방풍)이라고 명명하였다. 屛風(병풍)은 防風(방풍)의 은어이다. 芸(운), 茴(회), 蕳(蕳)은 그 꽃이 茴香(회향)과 비슷하고 그 향기가 芸蒿(운호), 蕑蘭(간란)과 비슷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