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금

울금

[ 鬱金 ]

분류 과학기술/의약 > 약재설명

무독, 량凉, 태음인

울금 본문 이미지 1
울금 본문 이미지 2
울금 본문 이미지 3

다른이름 馬述(마술), 馬蒁(마술), 黃鬱(황울)
약맛 고(苦) 신(辛)
귀경 간(肝) 심(心) 폐(肺) 담(膽)
주치 經痛, 經閉, 衄血, 膽石症, 痰熱→神志昏蒙, 腹痛, 胃痛, 積聚, 癲癎, 癲狂, 呃逆, 吐血, 血淋, 脇痛, 黃疸, 胸痺
약용부위 덩이뿌리

금기

陰虛失血者와 氣滯血瘀가 없는 者는 服用을 忌하고, 孕婦는 愼用하여야 한다. 丁香을 畏한다.

효능

凉血止血, 凉血淸心, 利膽退黃, 行氣解鬱, 活血破瘀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 혈(血)이 쌓인 것을 치료하고 기운을 아래로 내리며 새살이 돋게 하고 지혈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한 나쁜 혈(血)을 제거하고 소변에 피가 나오며 시원하게 보지 못하는 것을 치료하고 창칼에 다친 상처를 치료한다.
: 울금만 사용하여 부인의 월경불통(月經不通), 심복통(心腹痛), 냉기적취(冷氣積聚)를 치료하는데, 따뜻한 식초에 갈아서 복용한다. 말의 脹痛도 치료한다.
: 心을 시원하게 한다.
: 양독(陽毒)이 위장에 들어가서 자주 대변에 피가 나오며 아픈 증상을 치료한다.
: 혈기(血氣)의 이상으로 인한 심복통(心腹痛)을 치료하고 産後의 血이 손상되어 병의 기운이 심장으로 치밀어 올라 죽을 지경인 것을 치료하고 간질발작과 나쁜 기운을 치료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마술(馬蒁)이 있다.

주진형(朱震亨): 울금(鬱金)은 향은 없으나 약성이 가볍고 휘발성이 있으니, 능히 그 기운이 높고 먼 곳까지 도달할 수 있다. 옛 사람들은 기가 막혀서 위로 올라가지 못하는 증상에 사용했었는데 이러한 효능 때문에 이름을 붙인 것 같지는 않다.
이시진(李時珍): 술과 울창(鬱鬯)을 섞은 것을 옛 사람들은 로마에서 생산되는 鬱金花香이라고 하였고, 송나라 鄭樵의 <通志>에서도 곧 이것이 鬱金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夏殷周 시대에는 로마와 中國이 아직 통하지 않았으니, 이 약초를 구할 수 없었을 것이다. 羅愿의 <爾雅翼>에서도 역시 이것은 뿌리이며, 술과 함께 섞으며 누렇게 되어 金처럼 되니 黃流라고 한다고 하였는데, 그 말이 이치에 맞다. 이 뿌리는 모양이 莪蒁과 비슷하고 말의 질병을 치료하므로 마술(馬蒁)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