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초근

천초근

[ 茜草根 ]

분류 과학기술/의약 > 약재설명

무독, 한寒

천초근 본문 이미지 1
천초근 본문 이미지 2
천초근 본문 이미지 3

다른이름 地蘇本(지소본), 茜根(천근), 土宿本草(토숙본초), 血見愁(혈견수), 紅茜根(홍천근), 活血丹(활혈단)
약맛 고(苦)
귀경 간(肝) 심(心)
주치 急性氣管炎, 尿血, 衄血, 崩漏, 熱邪偏勝의 痺症, 癰疽初起, 跌撲腫痛, 吐血, 咳嗽, 血滯經閉, 黃疸
약용부위 뿌리

금기

脾胃가 虛寒한 者와 瘀滯가 없는 者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凉血止血, 疏風通絡, 止咳去痰, 退黃, 活血祛瘀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 風寒濕(풍한습)으로 인한 저림, 황달을 치료하고 脾胃(비위)를 돕는다.
: 止血(지혈)작용이 있어서 崩漏(붕루)를 치료하고 방광의 기능약화와 하체 무력을 치료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精氣(정기)를 충만하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하며 젊게 함든다. 어린 뿌리는 저린 증상과 외상으로 인한 골절상을 치료한다.
: 과로와 心肺(심폐)의 손상으로 인하여 피를 토하고 血便(혈변)을 보는 증상을 치료한다.
: 콧물과 뇨혈을 그치게 하고 출산후 발생하는 어지러움증, 생리의 출혈이 그치지 않는 증상, 대하 및 외상과 어혈의 병증을 치료한다. 정액이 새는 증상과 치루 및 각종 부스럼의 고름을 배출시킨다. 술에 쪄서 복용한다.
: 經脈(경맥)을 잘 통하니, 뼈마디에 風(풍)이 침범하여 발생한 통증을 그치게 하고 피를 잘 돌게 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蒨草(천초), 茅蒐(모수), 茹藘(여려), 地血(지혈), 染緋草(염비초), 血見愁(혈견수), 風車草(풍차초), 過山龍(과산용), 牛蔓(우만)이 있다.

李時珍(이시진): 陸佃(육전)은 許(허)씨의 에 의하면 蒐(수)는 곳 사람의 피가 변해서 생긴 것이라고 했으니, 이것은 곧 풀의 귀신이 바로 蒐(수)라고 하였다. 陶弘景(도홍경)의 본초서적에는 東方(동방)에는 이 약재가 적어 西方(서방)만큼 많지 않기 때문에 西草(서초)가 茜(천)이 되었으며, 이 때문에 茜草(천초)라는 명칭이 생겼다고 했다. 陸機(육기)는 齊人(제인)은 이것을 茜(천)이라고 하고 徐人(서인)은 이것을 牛蔓(우만)이라고 한다. 또한 이 약초가 무성한 것을 蒨(천)이라고 하며 하나씩 뽑아낸 것을 茹(여)라고 하고, 줄지어 베어 놓은 것을 藘(려)라고 하니, 蒨(천), 茹藘(여려)의 명칭은 이 의미에서 나온 것이다. 사람의 혈액이 변해서 되었다는 이야기는 민간의 전설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