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슬

학슬

[ 鶴虱 ]

분류 과학기술/의약 > 약재설명

독성, 평平

학슬 본문 이미지 1
학슬 본문 이미지 2

이름 葵松(규송), 麥句薑(맥구강), 天名精(천명정), 天門精(천문정), 鶴虱草(학슬초)
약맛 고(苦) 신(辛)
귀경 비(脾) 위(胃)
주치 疥蟲, 小兒疳積, 蟯蟲, 陰道滴蟲, 絛蟲, 蟲積腹痛, 蛔蟲
약용부위 열매

금기

蛔厥腹痛이 아니면 服用을 忌한다. 慢性胃腸疾患者에게는 愼用한다.

산지

영천

효능

殺蟲消積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 瘀血(어혈)과 癥瘕(징가)로 고통스러운 것을 치료하고 下血(하혈)하는 것을 지혈시킨다. 소변을 시원하게 하고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잘 늙지 않는다.
: 기생충을 없애고 저린 증상을 치료하며 가슴에 熱邪(열사)가 쌓인 것을 제거하고 갈증과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없애며 인체에 쌓인 水氣(수기)를 배출시킨다. 심하게 토하고 설사하는 증상을 치료한다.
: 瘀血(어혈)을 제거하고 새살을 돋게 하며 코피를 그치게 한다. 살충작용이 있고 모든 부스럼과 痔疾(치질), 창칼 및 화살에 상처를 입은 것을 치료한다. 신체가 가렵고 두드러기가 사라지지 않는 증상에 찧어서 문지르면 즉시 낫는다.
: 地菘(지숭)은 창칼에 다친 상처를 지혈시키고 毒蟲(독충)이나 뱀에 물린 상처를 해독하는데, 약재를 잘 주물러서 상처에 붙인다.
: 痰(담)을 토하는 증상을 치료하고 瘧疾(학질)을 그치게 한다. 齒痛(치통), 입이 돌아간 증상, 인후가 붓고 호흡이 곤란해지는 증상을 치료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天名精(천명정)의 열매이다. 天名精(천명정)의 이명으로는 天門精(천문정), 地菘(지숭), 埊松(지송), 玉門精(옥문정), 麥句姜(맥구강), 蟾蜍蘭(섬서란), 蛤蟆藍(합마람), 蚵蚾草(가파초), 豕首(시수), 活鹿草(활록초), 皺面草(추면초), 母猪芥(모저개)가 있다. 뿌리는 杜牛膝(두우슬)이라고 한다.
蘇恭(소공): 天名精(천명정)은 活鹿草(활록초)라고한다. 에는 天蔓菁(천만청)이라고 하였고, 남쪽 사람들은 地菘(지숭)이라고 하였는데, 그 잎이 蔓菁이나 배추(菘菜)와 비슷하기 때문에 地菘(지숭)이라는 명칭이 붙었다. 그 맛이 달면서 맵기 때문에 姜(강)이라는 명칭이 붙었고, 생긴 모양이 藍처럼 생겼고 두꺼비가 그 아래에 머물기를 좋아가기 때문에 蛤蟆藍(합마람)이라고 하였다. 향기는 난초와 비슷하기 때문에 蟾蜍蘭(섬서란)이라는 명칭이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