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렴초

희렴초

[ 豨薟草 ]

분류 과학기술/의약 > 약재설명

무독, 한寒

희렴초 본문 이미지 1
희렴초 본문 이미지 2
희렴초 본문 이미지 3

다른이름 狗膏(구고), 猪膏莓(저고매), 豬膏草(저고초), 粘糊菜(점호채), 黏糊菜(점호채), 虎膏(호고), 虎薟(호렴), 火杴草(화험초), 火薟(화렴), 黃猪母(황저모), 希仙(희선), 豨薟(희렴)
약맛 고(苦)
귀경 간(肝) 비(脾) 신(腎)
주치 肝陽上亢, 高血壓, 疔瘡, 腫毒, 中風, 風濕痺痛, 黃疸
약용부위 풀전체

금기

陰血不足者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祛風除濕, 淸熱解毒, 通經絡, 平肝降壓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소공(蘇恭): 희렴(豨薟)은 열(熱)로 인하여 가슴이 답답하고 그득하며 음식을 먹을 수 없는 증상을 치료한다. 날 것을 찧어서 즙을 내어 3홉을 복용한다. 만일 너무 많이 복용하면 토한다. 저고매(猪膏莓)는 창칼에 다친 상처와 통증을 치료하고 피를 멎게 하며 살이 돋아나게 하고 모든 예후가 불량한 종기를 치료하고 부종을 없앤다. 찧어서 환부에 붙이거나 물에 담그거나 가루를 붙이는 것 모두 좋다.
진장기(陳藏器): 오래된 학질(瘧疾)과 담(痰)을 치료하며 찧어서 즙을 복용하면 곧바로 담(痰)을 토한다. 찧어서 호랑이, 개, 거미, 누에에 물린 상처나 집게벌레에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이시진(李時珍): 간(肝)과 신(腎)의 풍기(風氣)를 치료하고 사지마비를 치료하며 뼈마디가 아프고 무릎에 힘이 없는 증상 및 풍습(風濕)으로 인한 모든 부스럼을 치료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희선(希仙), 화험초(火杴草), 저고매(猪膏莓), 호고(虎膏), 구고(狗膏), 점호채(粘糊菜)가 있다.

이시진(李時珍): 에 의하면 초(楚)의 사람들은 저(猪:돼지)를 희(豨: 멧돼지)라고 하였고 약초의 기미(氣味)가 매우면서 독이 있어서 렴(薟: 매운맛)이라고 하였다. 이 풀의 냄새가 돼지와 비슷하고 맛이 맵고 쏘는 맛이 있기 때문에 희렴(豨薟)이라고 하였다. 저고(猪膏), 호고(虎膏), 구고(狗膏)는 그 냄새 때문이거나 혹은 호랑이나 개에게 물린 상처를 치료하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화험(火杴)은 마땅히 호렴(虎薟)이라고 해야 한다. 일반인 들이 그 음(音)을 잘못 알아서 생긴 것이다. 근래의 사람들은 다시 희렴(豨薟)을 희선(希仙)이라고도 한다. 에서는 그 어린 싹은 익혀서 물에 담그면 고미(苦味)가 제거되는데, 기름과 소금으로 간을 하여 먹는다. 때문에 일반인들은 점호채(粘糊菜)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