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문학 > 국가 > 가야

기본정보

가락국(금관가야) 제9대 겸지왕(鉗知王)의 왕비이자 제10대 구형왕(仇衡王)의 어머니

일반정보

가락국(금관가야) 제9대 겸지왕(鉗知王)의 왕비이자 제10대 구형왕(仇衡王)의 어머니로 출충(出忠) 각간(角干)의 딸이다.

전문정보

숙(淑)은 가락국(금관가야) 제9대 겸지왕(鉗知王)의 왕비이자 제10대 구충왕(仇衝王) 또는 구형왕(仇衡王)의 어머니로 출충(出忠) 각간(角干)의 딸이다.
『삼국유사』 왕력에는 구충왕 어머니의 이름을 “□女”라 하였으나 『삼국유사』 권2 기이2 가락국기조의 끝부분에 전하는 가락국의 세계(世系)에 따르면 “(겸지왕의) 왕비는 출충(出忠) 각간(角干)의 딸 숙(淑)이고 왕자 구형(仇衡)을 낳았다(王妃出忠角干女淑 生王子仇衡)”고 하여, 구형왕 어머니의 이름이 숙(淑)이었다고 기록하였다. 또한 이 기록에서는 아버지가 출충(出忠) 각간(角干)임도 밝히고 있다.

관련원문 및 해석

第十 仇衝王 [鉗知子 母□女 辛丑立 理十二年 中大通四年壬子 納土<投>羅 自首露王壬寅 至壬子 合四百九十年] 國除
제10 구충왕 [겸지의 아들이고, 어머니는 □녀이다. 신축년에 즉위하여 12년간 다스렸다. 중대통(中大通) 4년 임자에 땅을 바쳐 신라에 투항하였다. 수로왕 임인년부터 임자년까지 합하여 490년이다.] 나라가 없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