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다음은?

XP 다음은?

비스타

주제 정보(전산)
칼럼 분류 일반기사
칼럼 작성일 2005-09-19
원본보기
XP 다음은? 본문 이미지 1

Bringing clarity to your world ···
루비, 사파이어, 에메랄드··· 이 보석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름만 들어도 찬란한 이 아름다운 보석들은 MS사가 개발한 차기 윈도우 제품의 브랜드 후보였고 MS는 마침내 지난 7월, 세일즈 컨퍼런스에서 차기 브랜드인 ‘Windows Vista’를 발표했다.

영어의 ‘보다(view)’에 해당하는 이탈리아어 비스타(Vista)는 아름다운 풍경이나 조망, 즉, 양측에 가로수가 있는 가늘고 긴 풍경을 의미하며, ‘미래에의 전망’이라는 뜻을 지닌다. 1995년 8월, DOS의 설치 없이 동작하는 Windows 95의 개발로 시작된 MS사의 윈도우는 NT커널을 탑재한 32bit 아키텍쳐인 Windows 2000, 장난감 OS라 불리던 Windows Me를 거쳐 MS 최고의 편리함과 안정성을 갖춘 것으로 평가 받는 Windows XP까지 왔다.

Windows XP가 새로운 Windows에 대한 경험(eXPerience)을 의미했다면, Windows Vista는 ‘MS의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미래를 볼 수 있게 된다’라는 의미일 것이다. 이를 증명하듯 Windows Vista에는 다양하고 참신한 시도들이 준비되어 있다.

그 첫번째 시도는, 새로운 패칭 기술인 “프리즈 드라이(Freeze Dry)1)”의 도입이다. 이 기술을 통해 Windows Vista는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설치 및 윈도우 업데이트 시, 재부팅이 필요 없을 뿐 아니라, 대기 모드에서 활성 모드로의 전환 속도도 Windows XP에 비해 50% 이상 빨라졌다. 또한, 사용자 모드 드라이버 설계로 인해서 하드웨어 드라이버와의 충돌이 발생해도 운영체제가 다운되지 않는다는 것도 매우 반가운 소식이다.

두번째 시도는 3D 그래픽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화려함에 있다. 윈도우 프리젠테이션 파운데이션(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이라 불리는 아발론(Avalon) 개발자 컴포넌트를 통하여 훨씬 더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해준다. 아이콘은 훨씬 더 세밀해 졌으며, 크기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게 됐다. 또, ATI의 카탈리스트(Catalyst)처럼 3D 그래픽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드라이버와 함께 하면 투명한 데스크탑을 사용할 수도 있다.

세번째 시도이자 가장 매력적인 시도는 ‘PC 수명 연장의 꿈’이다. PC는 처음 사용할 때는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지만,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변기기를 사용하면서 성능이 차츰 저하된다. Windows Vista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하드디스크의 자동 조각 모음 기능, 메모리 최적화 기능, 성능 저하가 발생하는 지점을 찾아내는 새로운 성능 제어판 등을 포함시켰다. 이로 인해 이용자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제때 해주는 것만으로도 언제나 새 것 같은 PC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 졌다.

이 외에도 손쉬운 파일관리를 위한 가상 폴더 체계가 도입되었으며, 탭 브라우징 방식과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피드의 보기, 스파이웨어 설치 방지, 안티 피싱(Anti-Pishing)2) 기능을 지원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7의 초기 버전도 체험해 볼 수 있다.

2006년 하반기 일반인 대상의 베타 버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Windows Vista는 MSDN(MicroSoft Developer Network) 등을 통하여 현재 50만 명 이상의 개발자와 IT전문가들에게 배포되어 베타 테스트가 진행 중이다.

아직은 베타 1버전인 Windows Vista에는 개발 초기에 논의되던 많은 부분이 빠져있다. 윈도우를 책임지고 있는 MS의 짐 올친 조차도 “당신이 정말로 호기심에 충만해 있지 않는 한 베타 1은 그리 쓸만하다고 볼 수 없다. 심지어 이 버전은 기술 애호가들을 위한 것도 아니다. 단지 우리의 기능 일부를 테스트하기 위한 것일 뿐”이라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Windows 제품보다 배 이상의 시간을 투자한 만큼, 2006년 하반기에 등장하게 될 한층 진일보한 Windows Vista를 기대하는 것은 필자만이 아닐 것이다.

참고

  • Windows Vista 공식 홈페이지
  • Windows Vista 발표회 동영상

  • 박명수 - IT 칼럼니스트

연관목차

117/1661
XP 다음은? 지금 읽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