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신무왕릉

전 신무왕릉

분류 문학 > 국가 > 신라

기본정보

신라 제45대 신무왕의 능으로 전해지는 무덤
지정명: 신라 신무왕릉
지정번호: 사적 제185호
위치: 경북 경주시 동방동 산 660번지

일반정보

신라 제45대 신무왕의 능으로 전해오는 무덤이다. 신무왕의 능에 대하여『삼국사기』권10 신라본기10 신무왕 원년조(839)에 따르면 “제형산(弟兄山) 서북쪽에 장사지냈다(葬于弟兄山西北)”고 하였는데, 이곳의 동남쪽에 형제산(兄弟山)이 있어 이곳이 신무왕릉으로 비정되었다.

전 신무왕릉 본문 이미지 1
전 신무왕릉 본문 이미지 2
전 신무왕릉 본문 이미지 3
전 신무왕릉 본문 이미지 4
전 신무왕릉 본문 이미지 5
전 신무왕릉 본문 이미지 6

전문정보

제45대 신무왕의 능으로 전해오는 무덤은 왕경의 동남쪽인 동방동 산 660번지에 위치한다. 봉분직경 15m, 봉분 높이는 3.4m의 원형봉토분으로 크기와 외형상 별다른 특징을 보이지 않으며 봉분자락 일부에서 호석으로 사용된 돌이 노출되어 있다.

『삼국사기』권10 신라본기10 신무왕 원년조(839)에 따르면 “제형산(弟兄山) 서북쪽에 장사지냈다(葬于弟兄山西北)”고 하는데, 김씨문중은 이 기록을 근거로 하여 조선 영조 6년(1730) 이곳을 신무왕릉으로 비정하였다. 현재 이곳에서 동남쪽에 위치한 산은 형제산(兄弟山)으로 불려지고 있다.

그러나 이 무덤의 양식이 왕릉의 규모에 미치지 못하므로 이를 귀족묘로 보아야 하며, 현재 형제산은 이곳이 신무왕릉으로 비정된 이후 산명이 부여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이곳을 신무왕릉으로 보는 것을 반대하고 실제 신무왕릉은 현재 전 진덕여왕릉으로 비정한 견해가 있다. 전 진덕여왕릉이 신무왕릉으로 비정되는 이유는 이것이 9세기 중엽의 왕릉으로 추정되는데다, 호석상에 9세기의 특징인 십이지신이 나타나는 마지막 왕릉이기 때문이다. 또한 제형산의 현재 위치는 알 수 없지만, 전 진덕왕릉의 정면에는 높이 100m 내외의 야산이 있으며, 능은 이 산을 기준으로 서북쪽에 놓여있다.(이근직, 2006)

한편 경주시 충효동에 있는 이른바 전 김유신묘(傳金庾信墓)를 신무왕릉으로 비정하는 견해도 있다.(이병도, 1976)

참고문헌

이병도, 1976,『韓國古代史硏究』, 박영사.
이근직, 2006,『新羅 王陵의 起源과 變遷』,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관련원문 및 해석

第四十五 神<武>王 [金氏 名佑(徵) 父均<貞>角干 追封成德大王 母貞(矯)夫人 追封祖禮英 (爲)惠康大王 妃(貞)從 一作繼太后 明海□之女 己未四月立 至十一月一十三日崩]
제45 신무왕[김씨이고 이름은 우징이다. 아버지는 균정각간으로 성덕대왕에 추봉되었다. 어머니는 정교부인이다. 할아버지인 예영을 혜강대왕으로 추봉하였다. 왕비는 정종 혹은 계태후라고도 하며 명해□의 딸이다. 기미년 4월에 즉위하였고 11월 13일에 이르러 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