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아

마이아

님페

[ Maia ]

요약 마이아는 아틀라스와 플레이오네의 딸이고 제우스와의 사이에서 헤르메스를 낳는다. 마이아는 칼리스토가 헤라의 질투로 곰으로 변한 후 제우스와 칼리스토의 아들 아르카스를 맡아 키운다.
올림피아의 신들의 모임; 헤르메스와 마이아

올림피아의 신들의 모임; 헤르메스와 마이아

외국어 표기 Μαῖα(그리스어)
구분 님페
어원 어머니, 산파
로마신화 마이아
별, 별자리
관련 상징 어머니, 5월
관련 인물 플레이아데스, 헤르메스
가족관계 아틀라스의 딸, 제우스의 아내, 헤르메스의 어머니, 플레이오네의 딸

마이아 인물관계도

※ 관계도 내 인명 클릭시 해당 표제어로 연결됩니다.

마이아 인물관계도
아틀라스플레이오네제우스메로페켈라이노타이게테헤르메스

아틀라스플레이오네 사이에서 난 일곱 명의 딸은 플레이아데스라고 불린다. 그 중 마이아는 제우스와 사이에 헤르메스를 낳는다.

신화 이야기

플레이아데스 마이아

『신들의 계보』를 보면 마이아의 부모와 자매에 대해 알 수 있다. 아틀라스오케아노스의 딸 플레이오네는 7명의 딸을 낳는다. 헤르메스의 어머니인 마이아를 포함한 일곱 자매(알키오네, 메로페, 켈라이노, 엘렉트라, 아스테로페, 타이게테)는 아르카디아의 킬레네에서 플레이아데스라고 불린다. 시시포스의 아내가 된 메로페를 제외하고 마이아를 비롯한 다섯 자매는 모두 신과 사랑에 빠졌다. 제우스는 마이아 뿐만 아니라 그녀의 자매들인 엘렉트라와 타이게테 사이에서도 자식을 두었다. 마이아와 그녀의 자매들은 모두 별자리가 되었는데 이를 플레이아데스 성단이라고 한다.

7명의 플레이아데스

7명의 플레이아데스

헤르메스의 어머니 마이아

『비블리오테케』에는 마이아가 헤르메스의 어머니임을 밝히고 있다. 수많은 염문을 뿌리고 다니는 제우스는 이번에는 티탄 아틀라스의 딸 마이아를 사랑한다. 이들의 사랑의 결실로 킬레네 산의 동굴에서 신들의 전령 헤르메스가 태어난다. 제우스의 여자와 그들의 자식들에 대한 헤라의 질투는 유명하지만, 헤라는 어찌 된 일인지 이들 모자에게는 복수를 하지 않는다.

헤르메스는 태어난 날부터 조숙하고 민첩하고 활동적이었다. 그는 태어나자마자 요람에서 기어 나와 아폴론이 목동으로 일하고 있는 마케도니아의 피에리아로 간다. 그리고 밤의 어둠을 틈타 ‘도둑의 신’답게 아폴론의 소 떼를 훔친다. 헤르메스는 자신의 도둑질이 발각되지 않도록 소에게 신발을 신기고 소 떼를 필로스로 데려가서 두 마리는 제물로 바치고 나머지 소들은 동굴에 숨긴다. 재빨리 킬레네로 돌아온 헤르메스는 제물로 바친 소들의 내장과 동굴 입구에서 만난 거북이 등껍데기로 현악기 리라를 만든다.

한편 아폴론은 소 떼를 찾아 필로스로 온다. 그는 사람들에게 물어보아도 도저히 소 떼의 흔적을 찾을 수는 없었지만 예지력으로 결국 헤르메스를 찾아낸다. 그리고 킬레네로 헤르메스의 어머니 마이아를 찾아가 아들의 나쁜 행실을 비난하지만 마이아는 포대기에 싸여 있는 헤르메스를 보여준다. 아폴론은 그를 제우스에게 데려가 소 떼를 돌려달라고 한다. 처음에는 발뺌을 하던 헤르메스는 결국 소 떼를 돌려준다.

아르카스의 유모 마이아

마이아는 제우스칼리스토의 아들 아르카스를 맡아 키운다. 기원전 7세기 경 그리스의 서사시인 헤시오도스와 기원전 2세기 경 그리스의 문법학자 아폴로도로스는 칼리스토를 아르카디아의 왕 리카온의 딸이라고 하고, 사모스 출신의 고대 그리스 시인 아시오스는 칼리스토를 닉테우스의 딸이라 하고 페레퀴데스는 케테우스의 딸이라고도 한다.

오비디우스의 『변신 이야기』에 칼리스토가 헤라의 질투로 어떻게 자식을 기르지 못하게 되었는지 설명되어 있다. 칼리스토는 처녀신 아르테미스에게 그녀를 섬기고 끝까지 처녀로 남겠다고 서약한다. 그런데 아름다운 칼리토스에게 반한 제우스로 인해 그 서약을 지킬 수 없게 된다. 제우스는 아르테미스의 모습으로 변신하고 그녀에게 접근하여 그녀와 동침을 한다.

그녀와 제우스 사이의 일을 알아챈 아르테미스는 그녀를 님페들의 무리에서 쫓아낸다. 제우스의 아내 헤라는 이 모든 일을 이미 오래전에 알고 있었으나 칼리스토를 처벌할 적당한 때를 기다리고 있었다. 헤라는 칼리스토가 제우스의 아들 아르카스를 낳았다는 소식을 듣고 더 이상 복수를 미루지 않는다. 그녀는 남편 제우스와 외도를 한 칼리스토의 앞머리를 움켜쥐고 땅바닥에 내동이친 후 그녀를 곰으로 변신시킨다.

파우사니아스에 따르면 헤라는 칼리스토를 곰으로 변신시킨 후 아르테미스에게 그녀를 화살로 죽여 달라고 부탁한다. 제우스는 그의 아들 아르카스를 구하기 위해 헤르메스를 보낸다.

아폴로도로스에 따르면 제우스는 칼리스토와 동침한 후 헤라의 질투를 피하고자 그녀를 곰으로 변신시킨다. 그러자 헤라는 아프로디테에게 부탁하여 그녀를 쏘아 죽인다. 칼리스토가 죽자 제우스는 자신의 아들에게 아르카스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헤르메스의 어머니인 마이아에게 아르카디아에서 아르카스를 키우도록 한다.

5월 달의 유래

5월 달은(라틴어 Maius) 마이아의 이름에서 유래한 것 같다. 로마신화에서 마이아는 봄의 여신을 가리킨다. 영어에서 5월을 뜻하는 May는 ‘마이아의 달’을 뜻하는 라틴어 마이움(Maium)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한다.

참고자료

  • M. 그랜트, J. 헤이즐, 『』, 범우사
  • 피에르 그리말, 『』, 열린책들
  • 게르하르트 핑크, 『』, 예경
  • 아폴로도로스, 『』, 천병희 역, 도서출판 숲
  • 헤시오도스, 『』, 천병희 역, 도서출판 숲
  • 오비디우스, 『』, 천병희 역, 도서출판 숲
  • 『Ausführliches Lexikon der griechischen und römischen Mythologie』, Herausgeben von W. H. Ro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