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민왕릉

조선향토대백과 유물유적정보관 : 유적

공민왕릉

[ 恭愍王陵 ]

분류 유물유적정보관>유적>고분 · 왕릉>왕릉
유물유적시대 고려
행정구역 황해북도>개풍군>해선리
등급 국보급
지정번호 국가지정문화재 국보급 제123호

황해북도 개풍군 해선리에 있는 옛 무덤. 고려 31대 공민왕의 왕릉으로 1365~1374년에 축조되었다. 쌍릉형식으로 병립되어 있는데 서쪽에는 공민왕의 현릉이고, 동쪽에는 노국공주(왕비)의 정릉이다. 고분구역은 3개의 단과 맨 아래의 경사단으로 이루어졌다. 맨 윗단의 크기는 동서 약 40m, 남북 약 24m인데 그 중심에 2기의 무덤을 남향으로 나란히 안치했다. 무덤은 석조흙무덤이다.

무덤무지의 높이는 약 6.5m이고 병풍석의 대각직경은 13.7m, 두 능 사이의 간격은 0.5m이다. 각 무덤무지의 둘레에는 12각으로 석조병풍을 돌리고 그 밖으로 난간을 둘렀는데 석조병풍에는 구름을 탄 12지신과 연꽃무늬가 조각되어 있다. 이밖에 맨 윗단에는 한 쌍의 상돌과 범과 양 조각품들 그리고 한 쌍의 망주석이 있다.

두 번째 단에는 두 쌍의 문인상과 한 쌍의 석등이 있고 세 번째 단에는 두 쌍의 무인상이 있다. 경사단의 아래에는 수년 전에 새로 원상복구된 정자각과 능의 원찰인 광통보제선사(廣通普濟禪寺)의 터와 비가 있다. 두 능의 내부는 동일한 구조로 되어 있는데 무덤칸은 무덤 널길과 안채로 이루어진 외채무덤이다. 널방의 크기는 동서 2.97m, 남북 3m이며 높이는 2.29m이다. 무덤 널길은 안채 남쪽 벽 중심에 냈는데 길이 9.1m, 너비 2.04m, 높이 1.82m이다. 안채의 벽면은 잘 다듬은 화강석판돌을 한 면에 하나씩 세워 축조되었으며 천장은 3개의 판돌을 덮어서 평천장을 하였다.

동, 서, 북 세 벽면에는 공민왕이 그렸다고 전하는 12지신상(높이 70~75cm)벽화가 각각 4상씩 배치되어 있다. 12지신상은 구름을 타고 손에 홀을 쥐었으며 머리에 관을 쓴 인물로 형상되었다. 관 위에는 각기 자기 방위에 해당하는 동물의 머리가 그려져 있고, 천장에는 하늘을 상징한 해와 북두칠성 그리고 한 쌍의 3성을 그렸다. 안채의 동벽에는 높이 43cm, 너비 38cm의 문을 새기고 그 밑에 방형의 구멍을 뚫어 정릉과 통함을 나타냈다. 공민왕릉의 건축과 설계는 당시 고려사람들이 도달했던 수학 및 천문지리, 석조건축술, 조형예술수준이 종합적으로 집성되어 있다.

마지막 수정일

  • 2010. 12. 31.

【유의 사항】

  • ⓘ 본 콘텐츠는 1999~2005년 남북공동 편찬사업에 의해 발간된 자료로서,
    북한에서 사용되는 표현이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북한 자료의 특수성으로 내용의 최신성이나 이미지의 선명도가 다소 떨어지는 점 양해 부탁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