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례희부인

내례희부인

분류 문학 > 국가 > 신라

기본정보

신라 제19대 눌지마립간의 어머니.
생몰년: 미상

일반정보

눌지마립간의 어머니로 보반부인(保反夫人) 또는 내례길포(內禮吉怖)라고도 하였다. 미추왕의 딸이며 김씨이다. 눌지왕의 아버지가 나물왕이라 하였으므로 내례희부인은 나물왕의 비가 된다.

전문정보

『삼국유사』 왕력 눌지마립간조에는 내례희부인, 『삼국사기』 권3 신라본기3 눌지이사금 즉위년조에는 보반부인(保反夫人) 또는 내례길포(內禮吉怖)라고 하였다. 『삼국사기』 권3 신라본기3 나물이사금 즉위년조에는 왕비가 김씨이며 미추왕의 딸이라 하였으므로 『삼국유사』 왕력의 기록과 일치한다.

그런데 미추왕의 재위연대(262∼284)와 나물왕의 재위연대(356∼402)를 염두에 두면 미추왕의 딸이 나물왕의 비가 되기에 무리가 있으므로, 내례희부인은 미추왕의 딸이 아니라 손녀 혹은 증손녀에 해당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견해가 있다. 그리고 미추왕계의 여자가 나물왕의 비가 되었다는 것은 일종의 김씨족 안에서의 근친혼으로, 나물왕 자신이 구도갈문왕(仇道葛文王)의 가계에 속하는 자로서의 자격으로 왕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이와 함께 나물왕의 즉위에 있어 미추왕계의 세력이 그 배경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을 짐작하기도 한다.(이종욱, 1980)

참고문헌

이종욱, 1980, 『新羅上代王位繼承硏究』, 영남대 출판부.

관련원문 및 해석

第十九 訥祗麻立干 [一作內只王 金氏 <父>奈勿王 母內禮希夫人 金氏 未鄒王女 丁巳立 治四十一年]
제19 눌지마립간 [내지왕이라고도 하며 김씨이다. 아버지는 나물왕이고 어머니는 내례희부인 김씨로 미추왕의 딸이다. 정사년에 왕위에 올라 41년을 다스렸다.]